The건강보험 앱 설치 및 주요 기능 소개

The건강보험 앱 설치 및 주요 기능 소개

건강보험 관리공단 소개 건강보험 관리공단은 국가에서 경영하는 공공기관으로, 건강보험에 연관된 사항들을 총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곳에서는 건강보험의 신청, 납부, 업무 등을 도와줍니다. 국민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안정되는 건강보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수많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 관리공단의 고객센터는 국민들이 건강보험에 연관된 업무를 신속하고 올정의롭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국민들은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희망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고객센터 전화 번호는 15771000이며, 해외에서는 82338112001로 전화가 가능합니다. 다만, 상담사와 연동 가능한 시간은 평일 9시부터 18시까지이며, 특히 월요일과 공휴일 다음날, 오전 9시부터 11시, 오후 1시부터 3시에는 연결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환급금이란?
건강보험 환급금이란?

건강보험 환급금이란?

건강보험 환급금이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심사평가원이 진료비를 심사한 결과 법령의 기준을 초과하거나 착오로 더 받은 본인부담금을 공단이 해당 요양기관에 지급할 진료비용에서 그 금액을 공제하여 지급하는 것입니다. 요양기관의 속임수나 그 밖의 부당한 방식으로 요양급여비용을 받은 경우 요양기관에서 과다하게 납부된 본인부담금을 징수하여 가입자에게 돌려주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본인 부담상한제를 기준으로 하고 있어 가입자가 1월부터 12월 까지 부담한 연간 건강보험 본인일부부담금 총액이 상한액을 초과하는 경우 초과액을 공단에서 부담하여 가입자에게 환급을 해주는 제도입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신청 방법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신청 방법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신청 방법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이 발생하는 경우 공단에서 대상자에게 환급금 지급신청서를 발송합니다. 해당 신청서에 은행계좌와 예금주의 개인정보를 기입하신 후, 가까운 공단 지사로 서면,유선,우편, 팩스 등으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인터넷을 통한 접수 방법도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통합민원서비스 사이버민원 개인민원 보험급여내역 및 진료받은 내용 본인부담환급금 신청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를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지사찾기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상한제 적용 구분

상한제는 적용 방법에 따라 사전급여와 사후환급으로 구분됩니다. 사전급여는 같은 요양기관에서 연간 스스로가 부담한 건강보험 본인일부부담금 총액이 최고 상한액23년 780만원을 초과하면, 초과되는 금액은 요양기관이 환자에게 받지 않고 공단에 청구하여 지급받는 것을 말하며, 사후환급은 스스로가 부담한 건강보험 본인일부부담금 총액이 상한액을 초과하여 부담할 경우 공단이 이를 확인하여 초과금을 진료받은 분에게 돌려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2022년 상한액 기준 개인별 본인부담상한액은 개인 소득에 따라 다릅니다. 2022년 기준으로 가장 수익이 낮은 1분위는 83만원,가장 수익이 높은 10분위는 598만원입니다. 작년 환급 현황 2021년, 본인부담상한액을 초과하여 의료비를 지출한 인원은 186만 8545명으로, 이들에게는 총 2조 4708억원의 환급이 이루어졌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본인부담액 상한제

본인부담액 상한제란, 많은 의료비로 인한 가계 부담을 줄이기 위해 건강보험 가입자가 연간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부담한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총액이 정해진 본인부담상한액을 초과하는 경우, 그 초과액을 공단에서 부담하는 제도입니다. 상한제는 사전급여와 사후환급 두 가지 방식으로 구분됩니다. 사전급여 이 방법은 동일한 요양기관에서 연간으로 스스로가 부담한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총액이 최고 상한액예를 들어, 2023년 기준으로 780만원을 초과하면, 초과된 금액은 요양기관이 환자에게 청구하지 않고 공단에 청구하고 지급받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사후환급 이 방법은 스스로가 부담한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총액이 상한액을 초과하여 부담한 경우, 공단이 이를 확인하고 초과된 금액을 진료를 받은 환자에게 돌려주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정리하자면

이렇게 건강보험 관리공단은 우리의 일상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건강보험에 연관된 여러가지 업무를 처리하고, 국민들에게 안정적이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알고 싶은 사항이 있으면 건강보험 관리공단에 문의해보세요. 이상으로 건강보험 관리공단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건강보험 환급금이란?

건강보험 환급금이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심사평가원이 진료비를 심사한 결과 법령의 기준을 초과하거나 착오로 더 받은 본인부담금을 공단이 해당 요양기관에 지급할 진료비용에서 그 금액을 공제하여 지급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신청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이 발생하는 경우 공단에서 대상자에게 환급금 지급신청서를 발송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상한제 적용 구분

상한제는 적용 방법에 따라 사전급여와 사후환급으로 구분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