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I (소비자물가지수, 한국, 미국)
생산자물가지수PPI란 생산자가 시장에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격의 변동을 종합한 지수입니다. 생산자 물가지수가 올랐다는 것은 그만큼 생산자가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해서 더 많은 비용을 써야 해야만 되는 것이고 그로 인해 기업의 실적은 낮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높은 수치는 시장에 좋지 않습니다. 오늘 발표된 미국의 9월 생산자물가지수는 8.5로 발표되었습니다. 지난 8월에 발표되었던 8.7에 비해 다소 떨어졌지만 전문가들의 전망치인 8.4보다.
높은 수치가 나왔어요. 소비자물가지수CPI란 소비자들이 시장에서 상품과 서비스 등을 구입할 때의 가격 변동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입니다. 즉 소비자의 시각에서 물가변동을 확인하고 물가상승 등을 체크 및 대응하기 위한 핵심적인 수치입니다.
소비자물가지수 전체 항목 CPI for All Items
이 지수는 미국 소비자들이 평균적으로 소비하는 모든 상품과 서비스를 포함합니다. 음식, 주거, 교통, 의료, 교육, 통신 등을 포함하여 계산됩니다. 이는 전반적인 물가 상승률을 측정하는 주요 지표로 사용됩니다. 핵심 소비자물가지수 CPI for All Urban Consumers, All Items Less Food and Energy 이 지수는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항목만을 고려하여 계산됩니다.
식품 및 에너지는 가격 변동이 자주 발생하며 변동이 큰 요소로 간주되기 때문에 이를 제외한 지수를 사용하여 더 안정되는 물가 상승률을 측정합니다. 핵심 소비자물가지수는 물가 안정성을 평가하는 데 주로 사용됩니다.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는 미국 고용 통계국에서 매월 발행하는 치수로 지속해서 물가가 오르고 있어, 물가상승 기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국 전체 및 세부지역별 소비재 및 서비스 시장에 대한 매월 변화량을 볼 수 있는 필요한 지수로써, 소비자물가지수가 상승하면 실질임금은 감소하고, 인플레이션의 변뎡을 측정하는 중요 지수 입니다. 만약, 인플레이션이 아직 정점에 이르지 않았을 것으로 판단되면, 국내 및 국외 주식시장의 변동성은 커질 것입니다.
미국의 경제학자들은 40년 만의 최고 수준을 기록한 5월 상승률 8.6를 넘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한국CPI
한국에서는 소비자물가지수를 측정하기 위해 통계청한국통계청, Statistics Korea이 매월 소비자물가지수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소비자물가지수는 주로 전체 소비자물가지수와 신선식품을 제외한 핵심 소비자물가지수 두 가지로 나누어 측정됩니다.
이 지수는 한국 소비자들이 평균적으로 소비하는 모든 상품과 서비스를 포함합니다.
음식, 주거, 교통, 의료, 교육, 통신 등 여러가지 항목을 고려하여 계산됩니다. 이는 한국 경제의 전반적인 물가 상승률을 측정하는 주요 지표로 사용됩니다.
금리 인상 영향
기준 금리가 경제에 끼치는 영향은 매우 큽니다. 기준 금리가 상승하게 되면 은행 예금, 대출 등 시장금리가 상승하게 되고 그로 인해 가계나 기업은 이자 부담을 느끼게 되어 소비를 줄이려고 합니다. 중앙은행은 이자로 시중에 많은 돈을 흡수하게 되고 대출규모가 큰 경제일수록 느끼는 부담이 커 연쇄적으로 힘들어집니다. 적절한 기준금리 인상은 경기 안정화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미국과 같은 경제대국에서의 많은 금리 인상은 많은 나라에 위기를 유발할 수 있고 그로 인해 결국에는 미국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즉 많은 금리인상은 오히려 전 세계 경기불황을 초래합니다. 이 시기에 주식과 부동산 등 모든 자산 가격이 하락합니다. 특히 기업의 성장에 좋지 않기에 주식 시장은 차가워지고 성장주에게는 큰 타격을 안겨줍니다.
이 시기에 가격 변동폭은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투자에 유의해야 합니다. 물론 오히려 기회일 수도 있습니다. 역사를 돌아보시면 이 시기에 많은 사람들에게 위기의 시기이면서 대부분이 재산을 크게 늘리는 시기였습니다. IMF 시기 달러를 보유하고 환차익으로 부동산을 매수했던 인원은 경제를 보는 눈이 준비된 상태였고 리먼사태 그리고 코로나 시기에 큰 자산을 이룬 사람들 또한 준비가 되어있었습니다. 현재 공포스럽고 쌀쌀한 시장이 또 찾아왔어요.
명백한 건 길고 쌀쌀한 기간이 얼마나 갈지 아는 인원은 전 세계 그 많은 전문가를 포함해서 아무도 모릅니다. 영구적으로 상승하는 자산은 없듯이 영구적으로 하락하는 자산도 없습니다. 시야를 넓히고 호흡을 길게 가져가 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갑자기 부자가 되는 인원은 없습니다. 위기를 기회로 바꾸기 위해서는 시장에 머무르고 애정을 가져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소비자물가지수 전체 항목 CPI for All
이 지수는 미국 소비자들이 평균적으로 소비하는 모든 상품과 서비스를 포함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는 미국 고용 통계국에서 매월 발행하는 치수로 지속해서 물가가 오르고 있어, 물가상승 기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국CPI
한국에서는 소비자물가지수를 측정하기 위해 통계청한국통계청, Statistics Korea이 매월 소비자물가지수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