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 알아도 다 아는 거지 제사상 차리는 법
명절이 되면 꼭 검색어 목록에 오르던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제사상 차리는 법인데요 추석도 지났고 설도 아직 몇 달 남은 요즘, 문득 그때 검색어를 봤던 게 떠올라 이렇게 맥락 없이 제사상 차리는 법을 정리해 봅니다. 저희 집도 연마다 제사를 지내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사라는 것이 집집마다. 다르기 때문에 딱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고 할 수 있지만 그래도 일반적인 것들을 경험을 바탕으로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이글만 보시면 제사상 차리기의 기본은 다.
아는 거다. 라고 할 수 있게 정리해 봅니다.
제사 음식 정하기
제사상에 올리는 음식은 집안이나 제사의 대상이 되는 인물의 취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올리는 음식으로 소개하겠습니다. 제사 음식은 지방별 각 가정별로 다르기 때문에 꼭 지금 소개하는 데로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밥, 국주로 소고기 뭇국 전두부전, 동태전, 육원전 등 나물고사리, 시금치, 도라지 등 산적, 조기찜, 김치, 북어포 등 대추, 밤, 배, 사과, 식혜 등 위의 그림에 있는 것을 바탕으로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는데요. 상태에 따라 여기에 더하거나 빼도 상관없습니다.
clubs 유월절 제 1, 2차 논쟁
155년경 제1차 논쟁이 있었어요. 서머나교회동방 교회의 감독 폴리캅Polycarpos, 과 로마교회서방 교회의 감독 아니케터스Anicetus 사이에서 일어났다. 교회사초대편과 여러 자료에 의하면, 아니케터스가 로마교회의 감독으로 있을 때 폴리캅이 로마에 방문했다. 그들은 부활절 날짜를 비롯한 여러 가지 교회의 현안을 놓고 토론하였으나, 양편이 다. 상대편을 설복시킬 수 없어서 결국 동서방 교회는 서로 다른 날짜에 부활절을 지키기로 합의하였습니다.
그로부터 197년경, 로마교회 감독 빅톨Victor 이 모든 교회에 일요일에 성찬식을 하는 이른바 도미닉의 규칙을 강요하면서 제 2차 논쟁이 발생했고 서방 교회들은 빅톨의 주장을 받아들였지만, 동방 교회들은 반발했다.
clubs 동방 교회와 서방 교회
소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동방 교회와 로마를 중심으로 한 서방 교회는,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기념하는 성찬식을 서로 다른 날짜에 지켰다. 동방 교회는 사제들이 전해준 가르침대로 성력 1월 14일유월절에 성찬식을 했고, 서방 교회는 유월절을 거르고 부활절에 성찬식을 행했다. 이렇게 성찬식을 행하는 날짜가 달랐던 이유는, 서방 교회가 예수님의 부활만을 강조하며 성찬식 날짜를 마음대로 바꾸었기 때문입니다.
급기야 150년경, 서방 교회는 유월절 절기 자체를 폐지시켰다. 이는 부활절 날짜 문제로 이어졌다. 성경에서 부활절 날짜의 기산점은 무교절유월절 다음 날 후 첫 일요일입니다. 이를 폐지시킨 로마교회는 새로운 기준으로 부활절 날짜를 정해야만 했다. 그것이 바로 춘분입니다.
두번째 복날 음식은 치킨입니다. 삼계탕과 같은 국물류를 좋아하지 않는 분들께 추천드리는 음식입니다. 닭은 단백질이 매우 풍부하므로 여름 시기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다른 음식보다. 가격도 저렴하고 쉽게 구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한 보양식입니다. 세번째 복날 음식은 장어입니다. 장어는 기력을 회복하는데 매우 좋은 음식인데요.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해 더운 여름날 기력 회복에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부추, 생강과 함께 먹으면 비타민의 체내 흡수를 돕는 것은 물론 독소를 배출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스테미너에도 좋은 음식이므로 남성분들 보양식으로 추천드립니다. 네번째 복날 음식은 낙지입니다.
사찰에서도 기제사를 지내는 이유
최근 동안 보시면 사찰에서도 기제사를 지내기도 하는데요. 제사는 유교인데 왜 윤회사상을 갖고 있는 불교에서 기제사를 드릴까라고 궁금해하실 수도 있습니다. 분주한 현대인들이 집에서 제사를 모실 사정이 되질 않고 그밖에 여러 사정들로 조상의 제사를 모실 여건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 절에서 기제사를 모셔준다고 하니 집에서 모실 형편이 되지 않는 분들에게는 좋은 해결책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절에서 기제사를 모셔도 오히려 잘 맞는 부분이 있는 것입니다.
쉽게 이해를 하자면 절에서 제사를 지내는 것은 본래 기제사가 본래의 불교의 개념은 아니지만 불교가 한국의 문화를 흡수하여서 위탁을 맡아서 한다고 보시면 좋을 듯싶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제사 음식 정하기
제사상에 올리는 음식은 집안이나 제사의 대상이 되는 인물의 취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lubs 유월절 제 1, 2차
155년경 제1차 논쟁이 있었어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lubs 동방 교회와 서방
소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동방 교회와 로마를 중심으로 한 서방 교회는,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기념하는 성찬식을 서로 다른 날짜에 지켰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