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안내고 안 받는 것이 좋을까 (ft 국민연금 고갈 단점은 개혁뿐)
30년 이상 가입한 장기 수급자 20만명 월 연금액 157만원, 전체 평균의 2.5배 국민연금 최고참들은 어느 새 60세를 넘기면서 진지하게 연금을 받는 구간에 들어가는 중입니다. 29일 국민연금공단에 따르면, 지난 2019년만 해도 30년 이상 가입한 연금 수급자는 1만2000명에 그쳤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세가 커지더니 2021년엔 5만5000명으로 늘었고 지난 4월 19만4780명을 기록했다. 국민연금 전체 가입자540만명, 유족장애연금 제외의 4에 달합니다.
현재와 같은 증가 추세가 이어진다면, 올해 25만명 돌파도 확실시됩니다. 황명하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 연구위원은 연금이 국민 노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지 아닌지 측정하려면, 30년 이상 가입한 수급자들의 현황을 지표로 삼아야 한다면서 생애 주기상 소득 창출기를 전부 반영하는 30년 이상 가입자 데이터가 올해부터 드디어 의미있는 규모로 나오기 시작했다고 말했습니다.
맹점과 한계점
인구 고령화 고령화로 인해 노동인구가 감소하고, 연금 수령자가 증가함에 따라 국민연금의 지급 부담이 커집니다. 물가 상승 물가 상승으로 인해 노후 생활비가 증가하며, 국민연금만으로 충분한 생활 보장이 어려워집니다. 예금 부족 소득액이 지출을 따라가지 못하는 여건에서 저축이 어려워져 개인의 노후 준비가 미흡합니다. 투자 성과 불안정 국민연금의 기금운용 성과가 불안정합니다. 보니, 장기적으로 금융 안정성이 우려됩니다.
기초연금 간략히 설명
현금성 자산만 있을 경우 현금, 예금, 보험, 주식, 채권 등 단독 가구 즉, 23년 기준 현금만 보유한 재산이 5억 2,941만 5천 원 이하일 경우만 32만 1,950원의 기초 연금 전액을 수령할 수 있어요. 부부 가구 재산만 있을 경우 부동산, 자동차, 토지, 전세금, 임차 보증금 등 단독 가구부동산은 공시가격 기준 부부 가구 근로소득만 있을 경우 근로의 제공으로 얻는 소득 국민 연금, 임대소득, 사업 소득 등은 별도 추가 계산 단독 가구 부부 가구 부부 둘 다.
소득액이 있는 경우이며, 한 명만 소득액이 있는 경우 금액이 최대 근로 소득은 줄어든다.
국민연금 계산방법
국민 연금이 월 46만 원 초과하면 기초 연금이 감액되고, 국민 연금 외 소득액이 월 268만 원을 초과하면 국민 연금이 감액됩니다. 이럴때 월 268만 원은 원천 징수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근로소득공제 후의 근로소득과 비교를 합니다. 또한 국민 연금 외 소득에는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주택 임대 소득도 포함이 포함되고 금융소득, 연금소득 등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총급여가 4,000만 원이라고 한다면 사업 소득 없이 근로소득만 있으면 총급여가 연 4,400만 원까지는 감액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임대 소득액이 연 5천만 원이라고 하면, 필요 경비 60 공제 400만 원 기본 공제를 하면 5,000 5,000X60 400 1,600만 원사업소득입니다.
건강보험료 관련
건강보험료의 경우 소득, 재산, 자동차 등에 부과하는 것으로 연금의 경우 받는 금액의 50만 포함시킨다. 소득 때문에 피부양자 자격이 탈락되는 경우 배우자도 동일하게 탈락하게 됩니다. 다만, 재산 기준 때문에 탈락한 경우는 그 당사자만 피부양자에서 탈락합니다. 은퇴 후 자녀의 건강보험 밑으로 피부양자로 들어가서 보험료를 안 냈던 분들 중 27만 명 정도는 건강보험료 개편으로 인해 피부양자에서 탈락하는 일이 발생할 것입니다.
이에 2,000만 원에서 3,400만 원 사이에 소득액이 있으셨던 분들이 대거 피부양자 자격에서 탈락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지역가입자로 전환되어 건강보험료를 내게 됩니다. 특히 27만 명 중 75 정도가 다른 소득 없이 연금소득만 있는 경우로 파악됩니다.
극복 방안
한 보험연구원 연구원은 스웨덴의 연금제도 구조개혁개방 정책 정책 사례를 우리나라가 참고할 만한 사례로 소개했습니다. 스웨덴은 저출산과 고령화, 경제성장 둔화로 연금의 지속가능성이 위기에 처한 여건에서 확정급여형 연금을 명목확정기여NDC 방식의 소득연금IP으로 대체했습니다. 보험연구원은 노후 생활비 보장 기능을 강화하고 공적연금의 부담을 줄이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며, 빠른 시간 안에 모수개혁을 완료하여 1차적 재정 안정화 이슈를 해결한 뒤, 충분한 논의를 통해 구조개혁을 추진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이를 통해 국민연금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고 노후 생활비 보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기금운용 전문성 강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의 전문성을 강화하여 더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맹점과 한계점
인구 고령화 고령화로 인해 노동인구가 감소하고, 연금 수령자가 증가함에 따라 국민연금의 지급 부담이 커집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초연금 간략히 설명
현금성 자산만 있을 경우 현금, 예금, 보험, 주식, 채권 등 단독 가구 즉, 23년 기준 현금만 보유한 재산이 5억 2,941만 5천 원 이하일 경우만 32만 1,950원의 기초 연금 전액을 수령할 수 있어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계산방법
국민 연금이 월 46만 원 초과하면 기초 연금이 감액되고, 국민 연금 외 소득액이 월 268만 원을 초과하면 국민 연금이 감액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