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오른쪽 옆구리 통증 남자 여자 독립적으로 통증원인

왼쪽 오른쪽 옆구리 통증 남자 여자 독립적으로 통증원인

Q. 익상견은 무엇인가? 날개뼈가 날개와 같이 붕~ 뜬다고 해서 익상견이라고 부릅니다. 익상견은 여러 종류가 있었으나 ​ ① 날개뼈의 전방 경사가 우세해서 발생하는 날개뼈 하각의 익상 간단한 소흉근은 오훼돌기를 앞으로 끌어내리는데, 이럴때 하부 승모근이 어울리게 길항해 주지 못하면 날개뼈가 앞으로 기울어지고, 이것은 상완골 전방 활주 같은 것을 동반하면서 한꺼번에 뒤쪽 날개뼈 하각이 붕 뜨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팔을 들어 올리게 되면 견봉 아래 공간을 확보하기 어려워져 어깨 소리나 불안정성, 찝힘 같은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늑연골염]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늑연골염]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늑연골염]

왼쪽에 위치한 갈비뼈의 아래쪽에 통증이 느껴지신다면 늑연골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늑연골염은 가슴의 뼈와 갈비뼈를 연결시켜주는 연골 부분에서 염증이 일어나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보통 늑연골염은 감염, 관절염, 육체적인 무리, 육체 상해, 종양 등이 원인이 되어 발병합니다. 만약 늑연골염이 발병하였다면 왼쪽의 흉골 부분에서 무엇인가가 날카롭게 찌르는 듯한 통증이 동반됩니다. 그리고 재채기나 기침 그리고 깊은숨을 마실 때 위의 통증이 더욱 심해집니다.

십이지장 궤양
십이지장 궤양

십이지장 궤양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일 그럴 경우에도 왼쪽 옆구리가 아플 수 있어요. 위에 구멍이 난 위궤양은 스트레스와 피로, 헬리코박터균이 원인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증상으로는 소화불량, 구토, 구역질이 있어요. 끼니 중이나 밥 먹은 후에 더 많이 아프며 어두운 변을 볼 수도 있어요. 십이지장이 왼쪽 옆구리 통증의 원인이라면 공복일 때 통증이 심해요. 위궤양과 비슷하게 스트레스, 흡연, 헬리코박터균으로 인해 발생하며 출혈로 인해 검은변을 볼 수 있어요. 치료를 위해서는 약물 복용과 궤양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기가 있으며 음식 중에서는 양배추가 효과가 뛰어납니다.

대상포진 ✔✔
대상포진 ✔✔

대상포진 ✔✔

대상포진은 일반적으로 상체 한쪽으로 통증이 나타납니다. 노인과 면역체계가 약화된 사람들에게 흔하게 나타납니다. 통증이 심하고 옆구리 쪽에 물집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심각한 통증이 먼저 나타나고 이후에 물집이 나타납니다. 면역저하 상태인 환자들은 대상포진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 추가!옆구리통증은 있었으나 아직 물집이 보이기 전인 대상포진일 때도 있고 물집이 작아서 보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작은 물집이라도 통증이 심하고 물집이 있다면 절대 물집을 건드리지 말고는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췌장암

췌장은 우리 몸의 소중한 내분비, 외분비 기관입니다. 내분비 기관은 인슐린과 글루카곤을 체내에 분비하고, 외분비 기관은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의 소화흡수를 돕는 췌액을 분비합니다. 이 기관에 생겨난 암세포로 이루어진 덩이를 종괴라고 합니다. 암의 90% 이상이 췌관의 외분비 세포에서 발생하기에 일반적으로 췌관 선암(선세포, 즉 샘세포에서 생기는 암)을 말합니다. 췌장은 머리, 몸통, 꼬리의 세 부분으로, 십이지장과 가까워지는 부분이 머리(두부)이고, 중간이 몸통(체부), 가장 얇은 부분이 꼬리(미부)로 암의 발생하다 과정에서 따라 상황에 차이가 있습니다.

대부분 발견이 늦어 치료가 어렵고, 5년 생존율(12.6%)이 최고 낮은 암입니다. 위험 요인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족력으로, 직계 전망 중 한 명이라도 병력이 있다면 그 확률은 상당히 높습니다. 다음은 고위험군입니다.

배꼽주변 통증

원인 3. 배꼽 탈장 배꼽 탈장은 다른 말로 ”배꼽헤르니아”라고도 하는데, 복부 내장의 일부가 아직 덜 아문 배꼽언저리에 밀려들어서 배꼽이 불룩해진 상태를 말합니다. 배꼽 탈장은 서혜부 탈장과 함께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탈장으로서, 배꼽 주변 근육막이 약해지는 것이 원인입니다. 보통 임신, 출산을 겪는 산모와 신생아에게 발생한다고 보고된 있지만 이외에도 발생하다 원인은 다양합니다. 고도 비만인 경우, 복막 투석하는 환자, 간경화로 복수가 찬 경우 등 복압이 높은 상태에서 탈장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대개 배꼽이 과도하게 튀어나오면서 통증이 발생하려면 신생아는 시간이 지나면서 늦게 배꼽이 자리를 잡지만, 성인은 수술만이 하나의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수술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탈출된 장기가 꼬여 혈액 순환 통하지 않고 장기가 썩어서 절제술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1담적

담적이란 담이 가슴에 몰려 생긴 적이란 뜻으로 현대 의학보다는 한의학에서 특히 기록물을 작성하는 용어인데요. 끈적끈적거리는 가래가 많으면서 기침을 해도 잘 뱉어지지 않으면서 가슴이 답답하고 어지러움을 느끼게 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왼쪽에 위치한 갈비뼈의 아래쪽에 통증이 느껴지신다면 늑연골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십이지장 궤양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일 그럴 경우에도 왼쪽 옆구리가 아플 수 있어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상포진 ✔✔

대상포진은 일반적으로 상체 한쪽으로 통증이 나타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