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성초 효능 및 부작용 제대로 알자!
오늘은 피부에 좋은 약초로 알려진 어성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피부뿐만 아니라 항균, 살균효과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어성초의 여러 가지 효능과 활용법 등에 대해서 정리 시작합니다.
어성초 효능 7가지
by 원마 2020. 10. 4. 00:48
좋아요 – 댓글달기 0 어성초 효능 7가지
고기 비린내가 난다 하여 붙여진 어성초는 다른 말로 약모밀, 중약초, 즙채 등이 있으며, 주로 응달진 숲 속에서 서식합니다. 땅속줄기가 옆으로 길게 뻗고 가늘며 줄기는 곧게 서고 높이가 20~50cm이며, 몇 개의 세로줄이 있고, 잎은 어긋나고 길이가 3~8cm이고 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턱잎이 잎자루 밑 부분에 붙어 있습니다.
어성초의 대표적인 효능을 꼽자면 해독작용(항균)과 소염작용(살균)이 있습니다. 섭취한 독성물질, 몸속에 생긴 독이나 세균 독까지 없애 준다고 하며, 소염작용 또한 좋아서 먹어도 되고 발라도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농사의 살균제로도 돼지나 닭이 주변의 어성초를 먹어 살균의 역할도 합니다. 또 어성초 속의 풍부한 쿠에르치트린 이란 성분이 모세혈관을 확장시키고 피부를 맑게 해 주며 피부 트러블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토피가 있는 사람들 좋은 식자재인 것이며, 어성초를 끓여 물에 섞어 목욕하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그밖에 해열, 배농 작용이 뛰어나 폐농양으로 인한 기침, 피고름을 토할 때, 폐렴, 급만성기관지염, 장염, 요로감염증, 종기에 쓰며, 열이 많고 소변을 못 볼 때 사용합니다. 단, 어성초는 찬 성질이라서 많이 먹게 되면 소화력이 약해지고 오히려 체력이 떨어질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아니라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어성초에는 라우린 알데하이드, 데카노일 아세트 알데하이드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특유의 비린 향이 나게 되는 것인데, 이 향으로 모기를 쫓는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어성초의 효능 7가지와 고르는 법 그리고 보관법까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어성초 효능
어성초의 대표적인 효능은 해독작용과 소염작용인데요.
먹어서 들어온 독성물질이나 몸속에 생긴 독뿐 아니라 세균의 독까지 없애 준다고 하는데요.
소염작용 또한 탁월해 먹거나 피부에 발라서 사용합니다.
어성초에는 쿠에르치트린이란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 성분은 모세혈관을 확장시키고 피부를 맑게 해 주며
피부 트러블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토피가 있는 경우에 아주 좋은 약초이자 식자재로 쓰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해열과 배농 작용이 뛰어나 폐농양으로 인한 기침, 폐렴, 급만성기관지염 등과
종기 등에 쓰이기도 하며 열이 많고 소변을 보지 못할 때 사용되기도 한답니다.
예전 한때 어성초가 발모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유명세를 떨치기도 했었지만,
탈모에는 효과가 거의 없는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어성초 활용
어성초는 효능이 다양한 만큼 활용도도 높은데요.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이나 피부 질환과 아토피에도 사용되는 어성초는
향이 강해서 주로 말려서 차로 끓여 먹거나 술에 담가 먹기도 한다는데요.
양념에 무쳐 어성초 김치를 만들어 먹기도 한답니다.
환으로 지어먹거나 달여서 바르기도 하는데요.
어성초 추출물로 만든 화장품은 피부진정 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민감성 피부를 가진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아
한방 브랜드의 비누나 팩 등에 원료로 들어가기도 합니다.
어성초를 끓인 물을 섞어서 목욕하면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민간약으로서 역사가 깊은 어성초 차는
체내의 독성 물질을 없애주어 여러 분야의 치료 효과나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성초의 특유의 비린향을 내는 라우린 알데하이드, 데카노일 아세트 알데하이드 성분은
모기를 쫓는 역할도 합니다.
주의 사항
찬 성질의 어성초는 많이 섭취하게 되면 소화력이 약해지고
오히려 체력이 저하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몸에 열이 많은 경우가 아니면 과다한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우수식재료디렉토리
나무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