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아리 부화 10일차 성장 기록(급사, 장애, 비행 등)

병아리 부화 10일차 성장 기록(급사, 장애, 비행 등)

설날에 할아버지댁에서 수입한 청계란을 자작 부화기로 부화하여 10알 중 총 3알을 부화에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부화기에 입란한지 만 21일을 채운 3월 2일에 1마리, 3월 3일에 2마리의 병아리가 태어났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병아리가 부화한지 10일 동안의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까비는 부화에 성공한 3개의 알5번, 3번, 9번 중 9번 알에서 태어난 녀석입니다. 태어났을 때부터 우량아였습니다. 파각에 15시간이 넘게 걸린 까니5번와는 달리 마치 알을 파괴하다시피 하여 서너시간 만에 태어난 녀석이었죠물론 3번 설이도 그랬습니다.

모이도 무척 잘 먹고 보송보송하니 덩치도 가장 컸습니다.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제는 높은 수준의 동물복지 기준에 따라 인도적으로 동물을 사육하는 농장에 국가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인증을 하는데, 산란계는 2012년, 육계는 2014년부터 도입됐습니다. 전국에 전 축종 기준 436개 농장이 있는데, 그중 산란계가 231개 농장으로 절반 이상입니다. 육계는 148개 농장이 있습니다. 눈치챘는지 모르겠는데 닭이 과반수가 훨씬 넘는다. 넓은 곳에서 키우는 대신 가격을 조금이라도 높여 받을 수 있는 축종이기 때문입니다.

소는 동물복지를 고려하여 마음껏 키우면 등급이 떨어지면서 가격을 높게 받을 수 있다는 보장을 할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물론 이런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제도 농장은 크게 늘어나는 대신 도계장은 줄어들고 있다는 점은 지적할 만한 부분이지만, 그 얘기를 하면 길어지니 다음으로 미루기로 합니다.

이젠 안녕
이젠 안녕

이젠 안녕

결국 설이와 까니는 닭장 문쪽까지 왔어요. 아이들은 병아리들을 닭장 울타리 너머에서 계속 보고 있습니다. 아이들 가까운 곳에서 있게 되자 병아리들은 흙도 쪼아보고 비가 와서 질척해진 흙이 발바닥에 붙은 것이 신경 쓰였는지 발도 털고 부리로 뭔가를 떨궈내기도 합니다. 저희가 조금만 닭장에서 멀어지면 텃새를 부리는 것인지 닭 중에서는 조금 작은데 찾아보니 금수남이라고 나오는 황금색 환공포증을 유발하는 닭이 계속 꼬끼오하면서 따라다녔습니다.

까니와 설이의 깃털 색을 똑 비슷한 닭들이 있었으나 혹시나 어미일까, 까니와 설이를 돌봐주지 않을까 기대를 해보았지만 그건 인간의 바람일 뿐이었고 오히려 까니와 설이 근처에 가자 비키라는 듯 부리로 살짝 쪼아서 까니와 설이가 화들짝 비키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2 병아리 털 날림과 똥

회색 병아리는 이름이 까니로 처음부터 약하게 태어난 녀석입니다. 태어난지 3일이 되도록 눈을 못떠서 남편이 따뜻한 물에 면봉을 적셔서 눈을 문질러주어 눈을 뜨게도 만들었고, 항문막힘증이 있어서 늘 똥꼬에 똥을 매달고 다녔는데 아이가 아무리 닦아줘도 처음부터 눌러붙었던 것이 떨어지질 않자 남편이 3주차쯤 떼어줬더니 그때부터는 똥꼬가 깔끔해졌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브라질왁싱까지 한 상태가 되어버렸습니다.

1주일이 지나도 똥꼬 주변의 털이 나는 기미가 보이질 않아서 털이 아예 안 날까봐 큰 아이가 한 걱정을 했습니다. 병아리 솜털도 생각보다. 많이 날립니다. 물론 고양이나 강아지에 비할 바는 아니긴 합니다. 자라려고 다리를 쭉쭉 피는 스트레칭을 하거나 날개를 활짝 펴고 푸드덕 거리는 모습도 많이 보입니다.

동물복지 유정란 기호2번6구 5,200원 10구 7,900원

1. 상하농원 특화사료/ 천연파프리카,메리골드,복합효소 첨가2. 닭의 변화: 위장 기능개선, 항산화3. 계란 변화: 루테인, 베티카로틴계열 함유4. 농장관리: 상하농원 담당자가 농장 직접관리하며 병아리~산란계 입식 및 사양관리등을 농장주와 직접 컨설팅 관리5. 산란일 관리6. 비율에 맞게 숫컷과 함께 삶뿔뿔 돌아다니며 양껏 원껏 먹어 크기와 색상이 다른 제대로 키운 동물복지 유정란 입니다.

5 아이들

병아리와 헤어진 저희 아이들은 생각보다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첫 날은 조금 아쉬워하고, 울기도 했지만 그래도 병아리들이 더 좋은 환경으로 갔기 때문에 오히려 더 잘 됐다는 분위기입니다. 다만 보고 싶고, 걱정되기 때문에 홈 캠이라도 설치하고 올 걸 그랬다, 다음 주에 엄마 아빠가 안 데려다주면 버스를 타고라도 가서 보고 오겠다고 하고는 있습니다. 언제 다시 가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아무래도 머지 않은 때에 한 번 가서 얼마나 얼마나 컸나, 잘 진화적 변화는 했는지 한 번 보고와야 할 것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제는 높은 수준의 동물복지 기준에 따라 인도적으로 동물을 사육하는 농장에 국가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인증을 하는데, 산란계는 2012년, 육계는 2014년부터 도입됐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젠 안녕

결국 설이와 까니는 닭장 문쪽까지 왔어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2 병아리 털 날림과 똥

회색 병아리는 이름이 까니로 처음부터 약하게 태어난 녀석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