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주유소 휘발유경유 가격 변동 추이(feat화물연대 파업)
11월 30일 오늘 이슈가 된 경제 뉴스로 지하철 파업 소식이 있습니다. 서울 지하철 18호선과 9호선 신논현보훈중앙보훈병원을 운영중인 서울교통공사 노사의 최종협상이 결렬되며, 30일 오전부터 지하철 파업에 들어갔습니다. 서울 지하철 노사간 핵심 쟁점 사항은 구조 조정과 인력 감축입니다. 지하철 파업이 확실해지며 출근길 대란이 우려되었는데, 출근시간인 7시9시 피크타임에는 열차 운행을 정상 수준으로 운행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주변 이야기를 들어봐도 출근 지하철 지연은 크게 체감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더불어 오늘로 화물연대 파업이 일주일 째로 접어들었습니다. 이번 화물연대 총파업은 지난 6월에 이어 2차 총파업입니다. 화물연대 파업 이유이기도 한 민주노총 화물연대의 주장은 안전운임제 지속 운영과 일몰제 폐지를 주장합니다.
정부 국토 교통부의 의견
화물 연대와 정부 간의 면담을 실시하였는데요, 좀처럼 의견이 좁혀지지 않아 화물 연대 파업이 장기간으로 갈 것 같습니다. 정부는 안전 운임제의 일몰제를 3년 연장하되 제품 확대는 불가하다는 입장입니다. 국토 교통부는 이 입장을 밀고 나가고 있습니다. 11월 28일 정부는 행정 안모두 장관 주재로 중대본 회의를 열어 화물 연대 총파업 사태에 대한 대응 방안을 농의 할 예정입니다.
안전운임제 도입 이후
단점은 화물차 운송을 제공되는 화물차 소유자는 수요가 있을 때 욕심을 부리지 않기가 힘듭니다. 이것은 화물 운송뿐만 아니라 어디에서나 동일합니다. 인간의 욕망에는 끝이 없습니다. 화물차 운전사는 수입을 늘리기 위해 더 많은 화물을 운송합니다. 화물차를 운전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일정 시간을 넘어 운전하면 잠 부족이나 피로가 저절로 축적되어 갑니다. 이것은 곧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화물연대 파업이유는 교통사고와는 다릅니다.
고속도로에서 화물차를 쫓거나 쫓아가지 않는 습관이 아직 있습니다. 대형 버스나 화물차에는 가까워지지 않습니다. 이는 사각이 다르고 같은 사고에서도 결과가 크게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안전사고가 잇따라 일어나는 가운데, 과적재나 스피드 위반, 운전 중의 졸음의 원인은 저임금에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는 미리 주목을 받았던 KH건설은 오늘 중소형 건설사의 주가 오르는 동안 쉬었다가 장 마감 이후 수주 공시가 나오며 더 주목을 받았습니다. KH건설을 비롯해 진흥기업, 동부건설 모두 상승은 고맙지만 상승 추세 유지는 쉽지 않을 것 같으니 보수적인 거래되는 가격 필요해 보입니다. 경남 서부지역진주, 사천, 함양, 거창 등에 도시가스를 제공되는 회사입니다. 강추위에 놀라 도시가스 회사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추우면 가스 사크기가 느는 것은 당연하니 수익 증가로 연동 가능합니다.
하지만 유틸리티 기업이 성장성으로 주목받기는 어렵습니다. 잠시만 매매하시기 바랍니다. 흥구석유, 한국석유와 비슷한 이유로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극동유화는 주유소 사업은 없고, 석유 유통사업부가 있습니다. 수익 비중이 높지는 않고, 윤활유와 특수 기름이 주력 제품인 회사입니다.
안전운임제 현황
현재 레미콘과 컨테이너,시멘트를 운송하는 화물차주는 이 안전운임제를 적용받아 적정 임금을 보장받고 있습니다. 이 제도는 처음 도입되었을 때 2022년까지 한시적으로 경영을 하고 이후 종료시킬 수 있도록 하는 일몰제로 시작이 됐습니다. 따라서 오는 2023년에는 해당 제도라 종료되어야 하는데, 화물연대에서는 일종의 최저임금 역할을 하고 있는 안전운임제의 일몰제 폐지를 요구하며 파업을 시작한 것입니다. 현재 국내외 경제는 고금리와 인플레이션으로 경기침체 경우에 놓여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파업으로 인한 물류대란까지 발생하면 국내 경제에 치명상일 수 있어요. 이에 정부는 안전운임제를 3년 더 운영할 수 있게 일몰의 연장을 제시된 상황이지만 이를 화물연대에서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협상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6월 경에도 화물연대는 비슷한 이유로 파업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화물연대 파업과 안전운임제 일몰제
화물연대 파업과 그와 연관된 안전운임제 일몰제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민주노총 화물연대는 대부분 국내 화물운송 개인 차주들이 만든 노동조합입니다. 현재 운송 배달원인 화물차 기사들은 특수고용직 형태의 자영업자로 분류됩니다. 화물연대는 지난 6월 안전운임제 영구화를 주장하며 총파업을 단행한 바 있습니다. 안전운임제란 화주운송하는 화물의 주인가 화물차 이용 운임을 지나치게 적게 지급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표준운임을 어기는 화주에게 과태료 최대 500만원을 물려서 화물차 기사를 보호하는 제도입니다. 너무 적은 운임 때문에 화물차 기사들이 과적이나 과속을 하는 상황을 방지하는, 화물 운송기사의 사실상 최저임금제로 보시면 됩니다. 일몰제란 해가 지는 일몰처럼 시간이 지나면 법률이나 규제의 효력이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없어지게 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정부 국토 교통부의 의견
화물 연대와 정부 간의 면담을 실시하였는데요, 좀처럼 의견이 좁혀지지 않아 화물 연대 파업이 장기간으로 갈 것 같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전운임제 도입 이후
단점은 화물차 운송을 제공되는 화물차 소유자는 수요가 있을 때 욕심을 부리지 않기가 힘듭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전운임제 현황
현재 레미콘과 컨테이너,시멘트를 운송하는 화물차주는 이 안전운임제를 적용받아 적정 임금을 보장받고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