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 만기 아파트담보대출 한국주택금융공사 특례보금자리론

50년 만기 아파트담보대출 한국주택금융공사 특례보금자리론

by. 가제트형님 최근 은행들이 LTV에 맞는 대출 최장 만기 기간을 50년을 늘리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여러 은행에서 만기가 50년인 주담대 상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국가 기관인 한국주택금융공사 특례보금자리론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외에도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는 특례보금자리론뿐만 아니라 디딤돌대출과 전세사기피해자 보금자리론 등 여러 LTV에 맞는 대출 상품들이 있습니다.


만기 30년과 50년 대출금액 비교
만기 30년과 50년 대출금액 비교

만기 30년과 50년 대출금액 비교

실제로 계산을 한번 해볼게요. 이거는 조선일보에서 하나은행 데이터를 받아서 보도한 내용을 기초로 해서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연소득 5000만 원 을 받는 사람이 금리 현재 연 4.36 로 가정해 놓고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분이 만약에 30년 만기로 주택담보 대출을 받았다고 할 경우에 현재 소득과 금리를 가정하면 현재 30년 만기로는 3억 3400만 원 정도 주택담보대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조건을 그대로 유지하고 만기를 30년에서 50년으로 바꾸니까 대출 가능 금액이 4억 600만 원 정도로 대출이 더 추가로 가능하다는 얘기가 되겠습니다. 만기를 50년으로 길게 하니까 앞서 말한 모든 대출의 해마다 원리금 상환액 액수가 줄어들게 되고 당연히 DSR 40를 유지하더라도 대출 가능 액수는 더 늘어나게 되는 구조가 됩니다.

대출을 상환하지 못하고 사망할 경우
대출을 상환하지 못하고 사망할 경우

대출을 상환하지 못하고 사망할 경우

하지만 이 점은 좀 생각해 보셔야 될 것 같습니다. . 우리들이 주택 담보 대출을 받아서 50년 동안 갚는다. 사실 길어도 너무 길다. 이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만약에 50년 만기로 4억 600만 원을 주택담보대출받았다고 한번 생각을 해 볼게요. 이분이 20년 동안 갚으면 잔액이 얼마 남았는지 아십니까? 무려 3억 3400만 원 남아있습니다. 어떠한 방식으로 보시면 좀 허탈하실 수가 있을 겁니다.

이야말로 평생 빚만 갚다가 빚 다. 갚지 못하고 이 세상을 떠나야 될 가능성이 아주 큰 거죠. 그리고 여러분들의 여명도 좀 생각을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 만약 40대, 50대가 50년 만기 주택담보 대출을 받을 경우에 빚 다. 못 갚고 정말 일부만 갚고 이 세상 떠날 가능성이 아주 큽니다.

50년 만기 주담대 DSR
50년 만기 주담대 DSR

50년 만기 주담대 DSR

대출 만기가 길어질수록 은행에 지불하는 원리금 부담이 낮아진다. 예를 들어, 400만 원을 40년 만기로 4.4의 원리금균등분할로 대출할 경우 매월 원리금은 약 222만 원입니다. 하지만 대출 만기가 50년으로 연장되면 원리금이 16만 원 줄어들어 206만 원이 됩니다. 30년 만기 대출월 상환액 250만 원과 비교하면 원리금 부담은 44만 원 줄어든다. 원리금 부담의 감소는 DSR도 낮추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연소득액이 5000만 원인 대출자가 30년 만기의 연 4.4 금리인 주담대를 사용한다면 DSR 40 적용 시 최대 3억 3천만 원의 대출을 받을 수 있어요. DSR은 연 소득 대비 해마다 원리금이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내며 은행권에서 최대 40%를 초과해서 지출할 수 없도록 제한하고 있습니다.

우리은행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

우린은행의 대표 아파트 담보 대출 상품이며,대상은 아파트 담보로 제공을 할수 있는 개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최장 50년 대출기간이며,기준금리는 4.3이며 최저금리는 4.7입니다. 상환방법은 만기일시 상환방식으로 대출기간 10년 이내이고,매월 원금원리금 분할 방법 대출기간은 50년 이내입니다. 더 구조화된 내용은 이제부터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부동산에 끼치는 영향

부동산투자자는 이런 장기 모기지를 사용하여 투자 부동산에 자금을 조달할 수 있으며, 이는 잠재적으로 투자 부동산 시장에서 경쟁을 증가시킬 수 있어요. 50년 모기지의 영향은 모든 주택시장에 걸쳐 균일하지 않습니다. 이는 지역 경제 여건, 주택수급, 금리동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수요가 많은 시장에는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2006년도를 회상해 보시면 그때 부동산의 광풍이 불었을 때, 일반 서민들의 주담대 대출 시 대출금의 크기는 보통 12억 선이었다.

3억 이상의 대출은 이야말로 능력 되는 사람들의 몫이었다. 왜냐하면, 2006년도의 금리는 5% 이상이었고, 그때의 수도권아파트의 집값은 25평은 1억~2억 원대, 33평은 2억~3억 원이 대부분이었다. 일부 잘 나가는 동네가 4억 원대였으니 그때는 대출금의 규모는 대부분 1~2억 원선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첫 번째 대출금의 규모가 이전의 2배 이상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만기 30년과 50년 대출금액

실제로 계산을 한번 해볼게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대출을 상환하지 못하고 사망할

하지만 이 점은 좀 생각해 보셔야 될 것 같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0년 만기 주담대 DSR

대출 만기가 길어질수록 은행에 지불하는 원리금 부담이 낮아진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