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계묘년 대체공휴일 기준 1월 1일 신정과 6월 6일 현충일 제외

2024년 계묘년 대체공휴일 기준 1월 1일 신정과 6월 6일 현충일 제외

재야의 고수 박준대의 성아의 HR학교 입니다. 직원에게 Good News는 무엇일까요?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급여일에 맞춰 꼬박제대로 급여를 받은 것이죠. 물론, 상여나 성과급 등 급여 의 것이 추가되면 더 좋겠고, 진급하여 임금이 오르는 것도 좋겠지만. 우리는 얘기하죠. 급여는 잠시 들어왔다가 어느날 다시 제자리로 돌아가는 것이라고. 비록 그렇다.


대체공휴일이 연관된 사무실 기준
대체공휴일이 연관된 사무실 기준

대체공휴일이 연관된 사무실 기준

근로기준법 제55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사용자는 근로자에게 공휴일과 대체공휴일을 유급휴일로 보장해주시기 바랍니다야 합니다. 이번 설연휴의 경우 2월 9일 금요일부터 2월 12일 월요일까지 유급휴일이 부여되어야 하죠. 유급휴일이란 개념은 임금을 지급하면서 휴일을 보장하라는 의미입니다. 휴일에 쉬었다. 하더라도 결근처리 하지 말고 정상적인 임금을 지급해주면 됩니다. 임금 외 추가로 임금을 지급할 필요는 없습니다.

시급제 알바 직원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휴일에 쉬더라도 통상적인 근로시간에 대한 급여는 지급되어야 합니다. 다만, 근로기준법 제55조 제2항의 규정은 상시 근로자 5인 이상인 사업장에만 적용됩니다. 위에 설명한 내용은 5인 이상 사업장에만 연관된 것이며 5인 미만 사업장이라면 공휴일, 대체공휴일은 휴일이 아닙니다.

2024년 대체공휴일 일수
2024년 대체공휴일 일수

2024년 대체공휴일 일수

공휴일이 토요일 혹은 일요일과 겹치면 공휴일 다음의 첫 차례 비공휴일에 대체공휴일이 부여됩니다. 다만, 모든 공휴일과 토요일, 일요일이 겹쳤을 때 대체공휴일이 발생하진 않고 법에서 정한 특정 공휴일이 토요일, 일요일과 겹친 경우에 대체공휴일로 지정됩니다. 1. 대체공휴일 지정 기준 삼일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 어린이날이 토요일 혹은 일요일과 겹치는 경우 2024년에는 없음 설연휴구정, 추석연휴가 일요일과 겹치는 경우 2024년에는 설 대체공휴일 1일 있음 124, 화요일 대체공휴일 2. 2024년 부천님 오신 날, 크리스마스 대체공휴일 현행법상 부천님 오신 날과 크리스마스는 토요일 혹은 일요일과 겹치더라도 대체공휴일로 지정되진 않습니다.

대체공휴일 연차차감
대체공휴일 연차차감

대체공휴일 연차차감

2022년부터 5인 이상 사업장은 근로자와의 합의를 했다고 하더라도 법정공휴일을 연차로 대체하면 최대 2천만 원까지 벌금이 부과됩니다. 법정공휴일에 불가피하게 일을 하게 된다면 통상임금의 1.5배를 지급하거나 근무시간0.5배만큼 보상휴가를 제공해야 합니다. 5인 이상 사업장에서는 공휴일이 유급휴일로 지정되어 있기에 연차 차감시 노동청에 임금체불로 신고해 연차수당을 돌려받은 실 수 있습니다.

임시공휴일 근무 시 수당과 연차사용

임시공휴일은 정부가 필요에 따라 국무회의 심의와 의결을 통해 결심하는 공휴일입니다. 2024년 10월 2일은 임시공휴일로 지정이 되었고, 이는 법정공휴일과 동일한 효력을 가집니다. 즉, 관공서는 의무적으로 휴무를 하고, 일반 기업에서도 유급휴일로 인정이 됩니다. 임시공휴일에 근무를 하게 되는 경우 상시 5인 이상 사업장에서는 휴일근로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휴일근로수당은 8시간 근무까지는 통상임금의 150, 8시간을 초과한 근로시간에 대해서는 통상임금의 200를 지급 받습니다.

상시 5인 미만 사업장에서는 휴일근로수당을 받을 수 없지만 근무한 시간에 대한 통상임금은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5인 미만 사업장이라고 하더라도 사업주와 근로자 간의 합의에 따라 휴일근로수당이나 대체휴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임시공휴일에 휴일을 사용했다면, 연차가 자동으로 취소가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대체공휴일이 연관된 사무실

근로기준법 제55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사용자는 근로자에게 공휴일과 대체공휴일을 유급휴일로 보장해주시기 바랍니다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2024년 대체공휴일 일수

공휴일이 토요일 혹은 일요일과 겹치면 공휴일 다음의 첫 차례 비공휴일에 대체공휴일이 부여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대체공휴일 연차차감

2022년부터 5인 이상 사업장은 근로자와의 합의를 했다고 하더라도 법정공휴일을 연차로 대체하면 최대 2천만 원까지 벌금이 부과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