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정치와 행정 관료주의 문제점, 나이와 정년 이대로 좋은가

한국 정치와 행정 관료주의 문제점, 나이와 정년 이대로 좋은가

스미토모화학 정년 65세로 급여도 59세때와 같은 수준 무라타제작소는 정년선택제 취업자 중 60세 이상 비율 지난해 21.6로 역대 최고 1100만명 부족해요 임금 팍팍 줄테니 60세 넘어도 일하라는데 An Introduction 일본 회사들 사이에서 60세 이상 시니어 인력의 활용을 늘리기 위한 정년 연장과 처우 개선 등의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일본 사회에서는 인력 부족 현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시니어 숙련 인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으로 이런 변화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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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시대 정치인과 행정 관료의 미래

급변하는 시대 정치인과 행정 관료의 미래

한국 정치는 고령화되고 있습니다. 2022년 기준으로 국회의원과 장관의 평균 연령은 하나하나씩 60세와 63세입니다. 이 고령화는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한 가지 문제는 정치인이 시대에 뒤떨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정치인은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에 익숙하지 않으며, 또한 시대의 요구와 국민의 요청을 반영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문제는 정치인이 변화에 적응하기 어려운 것입니다.

그들은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기가 어렵고, 한번은 과거의 관행에 집착합니다. 이로 인해 정치적 불안정과 정부의 비효율성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행정 관료제도 고령화되고 있습니다. 공무원의 평균 연령은 55세입니다. 한국 정치와 행정 관료제가 변화에 적응하고 국민의 신뢰를 되찾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요. 첫째로 젊은 정치인을 더 많이 영입하는 것입니다.

정년연장 장단점

강점은 65세까지 근무를 할 수 있기에 공무원 정년연장이 될 경우 노후 걱정을 조금이나마 덜할 수 있고 단점은 공무원 정년연장이 되면 공무원 연금 지급 시기가 늦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죠. 정부에서는 이미 공무원 연금 지급 개시 연령을 지연시키고 있기에 공무원 정년연장이 65세로 된다면 연금을 받는 연령 또한 늦춰지게 되겠죠. 공무원 연금이 국민 연금에 비해서는 좋다는 의견들도 많은데요, 보험료율에 있어 차이가 크기 때문에 명확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사회복지 기관 종사자 정년

사회복지 기관 종사자의 정년에 관하여 사회복지사업법 등 관련법에서 따로 강제하는 규정은 없습니다.. 때문에 사회복지 기관 또한 앞서 살펴본 고령자고용법의 적용을 받게 되는데, 이에 따라 법률적으로 60세 이상의 정년규정이 적용됩니다.

정년규정은 해당 시설이 속한 법인이나 시설에서 단체협약 아니면 취업규칙 등에서 따로 정하고 있는 정년규정을 따르게 되는데, 만약 해당시설의 정년이 60세 미만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하더라도 이는 고령자고용법상 무효이므로 이를 이유로 강제퇴직을 시킬 경우에는 부당해고로 노동위원회에 구제신청을 할 있습니다.

급여 보조금 지급표준의 제정 주체

위 상한 기준은 각 지자체가 제정의 주체이며, 지자체 여건이나 사회통념에 비추어 상향 조정이 가능하며, 농촌 취약지나 직군별 업무 특수성을 감안하여 지자체별로 개별 특례의 적용 또한 가능합니다.

❚ 60세 초과 종사자에 대한 급여 보조금 인정 특례

「사회복지 기관 관리안내」에 따르면, 급여 보조금 지급 상한 기준에도 불구하고 예외적으로 60세 초과자에 대한 급여 보조금을 지원할 수 있는 경우를 특례로 따로 정해 놓았습니다.

올해는 그 내용이 조금 바뀌었으며 변경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Story Cut 2 인력 부족 예상과 노동시장의 변화

일본 사회에서는 버블기 세대로 알려진 1990년대 이전에 대규모 채용된 인력들이 점차 60세 정년에 진입하면서 인력 부족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리쿠르트웍스 연구소에 의하면 2040년까지 일본의 인력 부족 규모는 1,100만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일본 기업들은 앞으로 인력 부족과 노동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숙련된 시니어 인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고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정년 연장과 처우 개선 등의 제도 개선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정년연장 반대편 이유 정리

22년 말 기준 생산가능 인구1564세 수치는 어쩌면 3천700만 명 정도로 20년 뒤에는 2천800만 명대까지 줄어든다는 전망치가 나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산인구가 줄면 사회는 성장 동력을 잃으면서 노인부양 부담 즉, 향후 세대가 떠안아야 할 노인부양 부담이 늘어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급변하는 시대 정치인과 행정 관료의

한국 정치는 고령화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년연장 장단점

강점은 65세까지 근무를 할 수 있기에 공무원 정년연장이 될 경우 노후 걱정을 조금이나마 덜할 수 있고 단점은 공무원 정년연장이 되면 공무원 연금 지급 시기가 늦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죠.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 기관 종사자 정년

사회복지 기관 종사자의 정년에 관하여 사회복지사업법 등 관련법에서 따로 강제하는 규정은 없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