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차 발생기준과 연차수당 계산방법 (업데이트 버전)

연차 발생기준과 연차수당 계산방법 (업데이트 버전)

지난번 포스팅에서 연차 발생기준에 관하여 설명을 드렸는데, 그로 인해 댓글과 쪽지로 많은 질문들을 주셨습니다. 전달주신 질문들을 가만히 보시면 적지 않으신 분들이 연차 발생기준에 관련해서 아직 헷갈려하시는 듯해서 다시 한번 자료를 준비했습니다. 이번에는 표를 통해 조금 더 직관적으로 설명드릴 예정이며, 추가적으로 연차수당 계산방법도 함께 말씀드리려 합니다. 연차는 근로자 보호법에 확실하게 기준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기준에 따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표에는 입사일을 예시로 보여드리기 위해 자유롭게 작성하였는데, 각자 경우에 맞게 대입해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연차 합계와 함께 그렇게 발생되는 연차 발생기준도 같이 작성해 두었습니다.


imgCaption0
이직, 퇴사시 연차수당 정리

이직, 퇴사시 연차수당 정리

사용하지 않은 연차는 퇴직 시 혹은 직장을 이동할 때 금액으로 변환되어 지급됩니다. 입사일자를 기준으로 연차휴가를 설정하므로, 구체적인 퇴직일을 기준으로 미사용 휴일을 계산해야 합니다. 미사용 연차 수당의 계산은 일일 통상임금을 기준으로 합니다. 통상임금은 천천히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퇴직일을 기준으로 금액을 계산하면 회사에 오래 있을수록 더 많은 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회사는 미사용 휴가 기간에 대한 수당을 3년 내에 지급하지 않으면 근로기준법 제42조와 제109조에 따라 최대 3천만원의 벌금을 부과받게 됩니다.

이로 인해 회사는 보통 직원에게 휴일을 사용하도록 권장하거나 수당을 지급합니다. 법률적으로, 유급휴가를 부여하기 전이나 후에 연차수당을 지급하는 것이 규정되어 있습니다.

2024년 방문요양 보호 인력 주휴수당

주휴수당은 하루에 3시간 이상, 일주일에 5일 이상 근무 조건을 달성하셨을 때 받게 되는 추가 수당입니다. 주휴수당을을 시급으로 계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휴수당 시급 = 최저시급 times; 0.2

2024년 최저시급은 9,860원이기에 위의 계산법을 통해 계산을 한다면 1,972원이 나옵니다.

연차 발생 기준.

근로 기간에 따른 연차 발생 기준에 대해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이야기를 쉽게 설명해보자면 1년간 80이상주15시간 근무한 1년이상 근로자에게 1년에 총 15개의 연차가 부과되며 최초 1년을 초과한 2년마다는 1일씩 연차가 가산, 최대 25개의 연차가 발생하게 됩니다. 작년인 2022년 입사를 기준으로 하여 연차 발생기준 예시를 아래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22년도에 입사하여 만 3년의 근무 시간이 이뤄졌다면 그떄부터 2년마다.

1개씩 연차가 추가로 발생합니다. 즉, 아래표에서 3년 근무 시점인 25년부터 2년마다. 1개씩 연차가 추가 최대 받을 수 있는 연차 갯수는 총 25개이며, 이는 한 회사에 입사후 약 20년 이상 근로해야 가능합니다.

2024년 방문요양 보호 인력 기본시급

포괄시급의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기본시급입니다. 기본시급은 센터마다. 차이가 있으나 이번 블로그에서는 최소의 금액인 최저시급으로 측정하여 시급과 월급에 관하여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알고 계시다시피 2024년 최저시급은 9,860원이므로 기본시급 또한 9,860원으로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기본시급”에 대한 확인했으니 ”연차수당 시급”과 ”주휴수당 시급”에 관련해서 이어 이야기드리겠습니다.

입사가 연초가 아닌 경우

입사를 1월1일날 했으면 12월 31일이 1년만근이라 15개의 연차가 생기게 될텐데, 중간 입사자는 어떻게 계산할지 의문이 생깁니다. 위 1번에서 예로든 5월 입사라면 1년이상이 되는 때는 다음연도 5월이 됩니다. 그런데, 일반 회사에선 5월에 주는 것이 아니라 다음연도 1월에 휴일을 줄겁니다. 직원들이 많아지면 입사일자로 휴일을 부여하는 것이 어려우니연말기준으로 근무일수를 계산해서 부여합니다.

5월1일에 입사했으면 12월31일까지 근무일수는 245일입니다. 245일 365일 X 15 약 10일 연초에 휴일을 10일 부여받게 되고, 5월1일부터 휴일을 한번도 안썼다면 7개가 남았을 것이니 합하여 1월 1일엔 17개의 연차가 있게 됩니다. 4월1일이 되면 쌓은 연차는 1년미만으로 쌓은 10개와, 회사에서 연초에 부여한 10개 합쳐서20개가 됩니다. 5월1일이 되는 순간 입사후부터 쌓인 연차 10개가 소멸하게 됩니다.

연차수당 계산방법

자, 이제 연차 발생기준을 통해 연차 개수를 확인하였습니다. 그럼 정해진 기간 내 해당 휴일을 다. 소진하지 못하였을 때 받을 수 있는 연차수당 계산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공식이 조금 까다롭게 보일 수 있지만, 기초 개념만 갖고 있다면야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천천히 읽어봐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위 표에서 통상임금에 대한 기초 아이디어가 살짝 헷갈리실 수도 있는데, 근로기준법 시행령 제6조 1항에서는 통상임금을 이렇게 지정해서 있습니다.

근로기준법 시행령 제6조 기초 임금 법과 이 영에서 통상임금이란 근로자에게 정기적이고 일률적으로 소정 근로 혹은 총근로에 대해 지급하기로 정한 시간급 금액, 일급 금액, 주급 금액, 대금 금액 혹은 도급 금액을 말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이직 퇴사시 연차수당 정리

사용하지 않은 연차는 퇴직 시 혹은 직장을 이동할 때 금액으로 변환되어 지급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4년 방문요양 보호 인력

주휴수당은 하루에 3시간 이상, 일주일에 5일 이상 근무 조건을 달성하셨을 때 받게 되는 추가 수당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차 발생 기준.

근로 기간에 따른 연차 발생 기준에 대해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