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나무 효능 안좋은점 보관방법 섭취방법
음수목은 전국에 자생하는 낙엽활엽교목으로 수고 25m, 직경 1m에 달하는 거목으로 모여서 자라는 성질은 없으며, 표고 1001,800m에 자라나 대체적으로 표고 400500m 부근이 중심지대가 되고 있습니다. 어린 묘목일 때는 내음성이 높아 큰나무 아래에서도 생육을 하나 크면서 햇빛을 좋아하며, 생장이 빠르고 단간으로 어려서 달렸던 가시는 오래되며 떨어진다. 토심이 깊고 비옥한 곳에 잘 생육하며 어려서 토성은 가리지 않습니다. 식용부위 및 식용법 연한 순을 따서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쳤다가 무침도 하고, 고추장에 무쳐 먹기도 하고 튀김도 만들어 먹어요.
음나무의 가지 및 뿌리의 껍질은 건강식품첨가제닭도리탕 등로 사용하기도 하며 줄기, 가지, 뿌리껍질은 약용으로 이용됩니다.
뿌리삽목에 의한 번식
3월하순4월 중순경에 어미나무 주위의 땅속에 자라는 굵기 12cm 되는 뿌리를 캐내어 생혜택이 적절한 것을 선발한 다음 15cm길이로 잘라 위 부분은 편평하게 지르고 아래 부분은 경사지게 깎아 뿌리 삽수를 준비해 놓는다. 묘상 만들기는 폭을 1m, 높이 15cm로 하며, 묘상에서의 고랑타기는 줄 간격을 33cm,깊이 15cm가 되게끔 횡으로 탄다. 그리고 나서 즌비해 놓은 뿌리삽수를 약간 비스듬하게 세워 상면 높이와 같게 심고 그 위에 3cm높이로 복토합니다.
이럴때 뿌리삽수간의 거리는 1013cm로 합니다. 종자로 번식할 경우
파종상의 새싹이 나오기 전에 차광망을 씌웠다가 9월에 벗겨줍니다. 새싹이 12정도 나왔을 때 짚걷기를 실시하는데, 단번에 다. 걷지 말고 발아상태를 보아가며 부분적으로 3회에 나누어 걷는다.
이식상 관리
발아한 다음해 봄에 당 36그루로 정하여 옮겨심기를 실시하는데, 가는 뿌리는 재생력이 약하므로 길이를 간단하게 자르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옮겨 심는 묘목이 완전히 활착된 다음 김매기와 비료주기를 실시하고, 장마기 전에 2차 김매기를 실시합니다. 옮겨심기한 직후에 충분한 물주기를 실시하고 이후에는 가물이 들 때마다. 물주기를 실시하는데 , 상면 물주기보다. 작업로고랑에 물주기를 하는 편이 바람직합니다. 가을까지 자란 평균묘목의 크기는 55cm정도이며 다음해 봄에 캐서 산에 내다.
조림합니다.
단순림으로 조림할 경우에는 ha당 3,000그루식재거리 1.8 x1.8m정도가 적당합니다. 식재시기는 봄심기의 경우 3월중순4월 초순, 가을심기는 10월초순하순이 적기입니다. 목재생산을 목표로 조림할 경우 앞에 적은 것의 110정도만 심고 나머지 모자라는 그루만큼 다른 천연생활엽수와 혼생시켜도 좋을 것이라는 견해가 있습니다.
엄나무 부작용
일반적으로, 엄수목은 안정적인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과다한 섭취나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화기계장애 엄나무 열매를 과다하게 사용할 경우 위장장애나 설사 등의 소화기계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엄나무 열매나 잎에 알레르기가 있는 인원은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발진, 가려움증, 두드러기,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항응고 작용 엄수목은 혈액을 희석시키는 항응고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항응고제를 복용하고 있는 인원은 엄나무 열매를 과도하게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임신과 수유 중 섭취 주의: 엄나무 추출물은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엄나무 섭취방법
엄나무 열매나 잎은 여러가지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엄나무 차 엄나무 잎을 끓인 물에 우려내어 엄나무 차를 만들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엄나무 차에는 효과를 높이기 위해 꿀이나 자몽, 레몬 등의 첨가물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엄나무 주스 품질좋은 엄나무 열매를 믹서기나 유압식 주스 추출기로 갈아서 엄나무 주스를 만들어 마실 수 있습니다. 엄나무 요리 엄나무 열매나 잎은 요리에 사용하여 여러가지 요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엄나무 열매는 삶거나 구워서 먹을 수 있고, 엄나무 잎은 무침, 국, 전 등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엄나무 캡슐: 엄나무 추출물이 담긴 엄나무 캡슐을 구매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엄나무 캡슐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엄나무의 효과를 손쉽게 누리고자 할 때 좋은 방법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뿌리삽목에 의한 번식
3월하순4월 중순경에 어미나무 주위의 땅속에 자라는 굵기 12cm 되는 뿌리를 캐내어 생혜택이 적절한 것을 선발한 다음 15cm길이로 잘라 위 부분은 편평하게 지르고 아래 부분은 경사지게 깎아 뿌리 삽수를 준비해 놓는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식상 관리
발아한 다음해 봄에 당 36그루로 정하여 옮겨심기를 실시하는데, 가는 뿌리는 재생력이 약하므로 길이를 간단하게 자르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엄나무 부작용
일반적으로 엄수목은 안정적인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