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보험 중복가입 검증방법 총정리(중복보장 개정, 해지 신청방법)

실손보험 중복가입 확인방법 총정리(중복보장 개정, 해지 신청방법)

병원비 부담을 덜어주는 실손의료보험은 적은 금액의 진료비도 청구가 가능합니다. 3년 이내라면 여러번 방문한 병원 진료비를 동시에 진행하여 청구 할 수 있으므로 잊고 있던 보험금 청구도 할 수 있는데요. 신한라이프 생명보험에 실비보험금을 청구하는 방법과 필요한 서류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보험금 지급 절차 신한생명에 보험금을 청구하는 방법으로는 홈페이지, 모바일, 팩스, 우편, 방문 접수까지 총 5가지 있습니다.


기대효과 및 향후계획
기대효과 및 향후계획

기대효과 및 향후계획

기대효과 금번 개선된 단체개인실손보험 중지제도를 통해 중복가입된 단체 혹은 개인 실손보험 중 하나를 중지 신청하는 경우, 1계약당 연 평균 약 36.6만원의 보험료 부담이 경감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합니다. 2022년도 개인실손보험 연평균 보험료 기준 본인이 가입한 상품, 연령성별 등에 따라 경감되는 보험료에는 차이가 있음향후계획 단체개인실손보험 중지 제도 연관 사항을 소비자에게 적극 안내하는 한편, 운영상 미흡한 사항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등, 실손보험의 소비자 권익을 두텁게 보존하는 제도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제도에 대한 소비자 안내 강화
제도에 대한 소비자 안내 강화

제도에 대한 소비자 안내 강화

금융위원회는 소비자들이 중복가입 해소 연관 제도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보험계약자법인 등뿐 아니라 피보험자종업원 등에 대해서도 직접 안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간 보험회사는 단체실손보험 계약체결 시 보험계약자법인 등를 통해 중복가입 여부 확인 결과, 실손보험 중지제도신청방법 등을 안내해 왔어요. 단체실손보험 계약체결 시에도 보험회사로 하여금 피보험자의 중복가입 여부를 확인토록 하고, 그 결과를 보험계약자에게 안내토록 의무화14.10월 다만, 보험금 지급대상인 피보험자에 대해서는 중복가입 해소제도와관련하여 충분한 안본인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이에 2023년 1월부터는 보험회사가 보험금 지급 시 피보험자종업원 등에게도 실손보험 중지제도 연관 사항을 직접 안내할 예정입니다.

실손의료보험 중복 보상 및 보장

결론적으로 실손보험 중복가입을 하신다고 중복으로 보상이나 보장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실손의료보험은 소비자들이 실제로 부담한 의료비를 보장하는 보험상품으로서 수개의 실손보험에 중복가입했더라도 치료비를 초과하여 이중으로 보상받을 수 없습니다. 여러 상품에 가입하더라도 본인이 실제로 부담한 의료비를 한도로 보상 합니다. 실제 치료비에 관하여 가입한 보험회사들이 나누어 보상하게 되며 이를 비례보상이라고 합니다.

집에 자동차가 여러대라고 동시에 진행하여 전부 운전을 할 수 없는 것처럼 결국 본인이 부담한 의료비에 따라 중복으로 가입된 보험사가 나누어서 지급하게 됩니다.

신한생명 사고보험금 청구 구비서류

신한생명 청구하는 보험금 유형에 따라 구비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500만 원 이하 보험금 청구건의 경우 연관 제출 서류는 사본으로 제출 가능합니다. 사망, 진단, 장해, 수술입원통원, 실손, 치아골절 등 보험에 따라 구비서류가 다릅니다. 구체적인 신한생명 사고보험금 구비서류 및 다운로드가 필요한 분들은 아래 신한생명 사고보험금 청구 구비서류 페이지를 방문하여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신한생명 보험금 청구 시 유의사항

1. 보험금 청구 소멸시효 보험금 지급사유 발생일로부터 3년 이내 접수하지 않으면 보험금 청구권이 소멸됩니다. 상법 제662조 2. 장해진단서 제출 시 유의사항 장해진단서를 제출하는 경우에는 3차 의료기관에서 진단을 요청드리며, 보험 계약 시기별로 장해 판정 기준이 상이할 수 있으므로 병원 진단서 발급받기 전 신한라이프 고객센터 15885580, 단축번호 0로 문의하는 것이 빠른 보험금심사에 도움이 됩니다.

3차 의료기관이라 함은 500 병상 이상의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을 말합니다.

신한생명 보안카드 신청 방법

신한생명 보안카드는 만 19세 이상의 개인고객계약자에 한하여 발급 및 서비스 이용 신청이 가능하며, 사이버창구나 신한라이프 스마트창구 구오렌지라이프 앱 아니면 고객센터15885580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 본인계약자께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중 택일과 통장개설 6개월 이상 경과한 본인 명의의 통장을 지참한 후 가까운 신한라이프 고객플라자로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사이버창구 아니면 스마트창구 및 콜센터로 신청한 보안카드는 국내 우편 수령지로만 배송되며, 계약자 본인이 직접 수령해야 합니다. 대리수령불가 보안카드는 신청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사이버창구 아니면 스마트창구에서 ”보안카드등록”을 해야 하며, 기간이 경과할 경우 발급된 보안카드는 더 이상 사용이 불가합니다. 이 경우 새로운 보안카드로 재발급 신청을 해야 하므로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대효과 및 향후계획

기대효과 금번 개선된 단체개인실손보험 중지제도를 통해 중복가입된 단체 혹은 개인 실손보험 중 하나를 중지 신청하는 경우, 1계약당 연 평균 약 36.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제도에 대한 소비자 안내

금융위원회는 소비자들이 중복가입 해소 연관 제도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보험계약자법인 등뿐 아니라 피보험자종업원 등에 대해서도 직접 안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손의료보험 중복 보상 및

결론적으로 실손보험 중복가입을 하신다고 중복으로 보상이나 보장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