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신기능 저하증 치료 증상 원인

부신기능 저하증 치료 증상 원인

여러분들 이런 체험 없으신가요? 1. 자도자도 피곤합니다. 2. 쉬어도 쉬어도 피로가 쌓이는 것 같다. 3. 어디 문제가 있는 건 아닐까 생각이 드는데 체계적인 이유는 모르겠고 늘 피곤합니다. 4. 잠을 많이자도 적게자도 피곤합니다. 안타깝지만 여러분들은 만성피로에 시달리고 계시군요. 만성피로증후군이란? 만성 피로 증후군은 정의하기가 매우 모호합니다. 왜냐하면, 이나 처럼 어떤 검사수치를 갖고 진단할 수 있는 질병이 아니라, 피로라고 하는 매우 주관적인 증상으로 질병의 발생 여부를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이 때, 피로를 유발할 만한 다른 의학적인 원인은 모두 배제되어야 하고, 피로와 함께 동반된 증상들이 특정 상태를 지녀야 합니다.


뇌하수체 종양, 자가면역 질환하시모토 갑상선염
뇌하수체 종양, 자가면역 질환하시모토 갑상선염

뇌하수체 종양, 자가면역 질환하시모토 갑상선염

다음은 뇌하수체 종양입니다. 뇌하수체에서는 갑상선호르몬을 분비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뇌하수체에 종양이 생길 경우에는 이 역할을 못하게 되서 당연한 색의 갑상선의 기능이 저하가 되는 것입니다.

자가면역으로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백혈구는 갑상선세포와 유사하게 생긴 바이러스가 체내로 들어오면 적으로 오인해서 공격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백혈구에 의해 갑상선 세포가 상하게 돼서 갑상선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자가면역으로 인한 문제로는 에 의한 갑상선 기능저하가 대표적입니다. 또, C형 간염에 걸렸을 경우 자가면역에 의해서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물을 바르게 섭취하는 법만성신부전, 부신기능저하증 환자

1. 섭취해야 하는 물의 양은 사람마다. 다르다

흔히 물 2L를 마셔야 해야만 되는 얘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꼭 그렇다고 얘기할 수는 없는데요, 나이에 따라 성별에 따라 아니면 개인차에 따라 자신에게 필요한 물의 양은 다. 다릅니다. 적정 섭취량은 체중, 활동량, 날씨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쉽게 계산해서 체중에 3033을 곱한 숫자를 물 섭취량ml 기준으로 붙잡는 활동량과 날씨에 따라 조금씩 조절하시면 됩니다.

만약 무게가 60kg이라면 1800ml에서 1980ml정도를 기준으로 잡으면 되는거죠. 또한 나이가 많은 노인은 갈증을 체감하는 감각이 줄어 필요한 양보다. 물을 적게 마시는 경향이 있으신데요, 따라서 목이 마를 때만 마시기 보다는 시간을 정해놓고 규칙적으로 마시는 게 좋다고 전문가들은 이야기합니다.

진단 및 갑상선 호르몬제
진단 및 갑상선 호르몬제

진단 및 갑상선 호르몬제

먼저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체계적인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진단받고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갑상선호르몬 약을 처방받게 될 것입니다. 혈액검사를 톻해서 TSH호르몬수치가 10 이상일 경우에는 약을 먹어야 합니다.

하지만 TSH호르몬 수치가 낮은데도 증상이 심해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면 약을 먹는게 좋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완치가 힘든 병입니다.

갑상선호르몬제를 먹으면서 지속해서 관리해야 하는 병입니다. 일시적으로 갑상선의 기능이 약해져서 병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여성호르몬

여성호르몬과 갑상선 질환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갑상선 질환의 80이상이 여성에게서 발생합니다. 여성호르몬이 과다할 경우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병하기 쉬워집니다. 갑상선호르몬은 여성호르몬과 구조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갑상선호르몬이 들어가야 할 자리에 여성호르몬이 들어가서 갑상선의 기능에 이슈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아무리 구조가 비슷하다고 해서 두 호르몬은 분명 다른 역할을 합니다. 여성호르몬이 갑상선호르몬의 자리를 대신할 경우에는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정상 수치여도 갑상선 기능이 저하된 이슈를 발생시킵니다.

갑상선은 세포 안으로 산소를 추가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여성호르몬이 많아지게 되면 갑상선의 기능이 저하돼서 뇌세포에 산소가 부족하게 됩니다. 그 결과, 정신이 혼미해지는 증상을 야기합니다. 또 여성호르몬은 쓸개즙의 분비를 방해해서 간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부신기능저하증 원인은 치료방법은 무엇인가?

부신기능저하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일반적인 원인은 바로 스테로이드 오남용입니다. 그래서 부신기능저하증 환자들의 공통점있습니다. 그것은 통증을 동반하는 관절질환, 척주질환처럼 스테로이드 약물치료를 받는 관절질환환자들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들은 스테로이드 약물치료를 중단할 경우 아침에 생겨나는 것이 힘들고 식욕이 떨어지며, 무기력함을 호소합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우울증이 있거나 뇌라수체 종양이 있어도 부신기능이 저하되고 발병되기도 합니다.

부신기능저하증은 위에서 설명한 질병이 없더라도 밤낮이 변화하는 생활 습관으로 인해 생체리듬이 깨지면 일시적으로 발병하기도 합니다. 일시적인 부신기능저하증은 생체리듬을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치료할 수 있어요. 이번에는 잘못된 생활습관이로 깨친 생체리듬이 원인이 되는 부신피질기능저하증 초기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뇌하수체 종양, 자가면역 질환하시모토

다음은 뇌하수체 종양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진단 및 갑상선 호르몬제

먼저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체계적인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여성호르몬

여성호르몬과 갑상선 질환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