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오일 지역별 국가별 생산량과 국제유가의 종류(WTI, 브렌트유, 두바이유)
미국 금리 인상으로 인한 서방세계 은행 위기는 UBS의 SC 인수로 인해 1주일간 잠잠했습니다. 66달러 까지 대량거래 급락했던 유가는 4달러 반등하였으나 70달러 대에서 저항을 받는 모습입니다. 결국 6 진폭을 갖고 이동하는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는 약간 상승했고 자동매매는 지속적으로 1 대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KOSPI는 서방 금융위기 단기 소강상태, 미국 금리 2.5 추측 수준 상향 등으로 3월 4주 차에 5일선은 60일선을 돌파하여 3월 5주차 20일선 돌파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우려되고 있는 미국 금리는 여전히 오르고 있으나 상승폭이 추측 수준으로 결정되어 잠시 위험 요소가 있는 자산 투자에 대해 소강상태입니다. 그러나 옐런 의장의 예금보호 정책 변경 등에 따라 상승과 하락이 공존하는 보합장입니다.
United States Oil Fund ETF USO
미국 최대의 원유를 기초자산으로 한 ETF입니다. Nymex에 상장된 WTI 선물을 투자대상으로 하며 전체 자산의 80를 최근 월달의 물에 나머지 20를 차근 월달 물에 투자하는 계획을 취하고 있는 ETF입니다. USO ETF는 1년 수익률에 대해 광범위한 지수인 Bloomberg Commodity TR과 미국 주가 지수인 SP500을 능가합니다만 장기 수익률은 낮습니다.
유가와 세계 경제
원유는 세계 경제의 기본 에너지원으로써, 원유를 세계의 동맥 흐르는 피라고도 불린다. 원유는 인류의 역사에 가장 영향력이 크고 또 그만큼 논란도 많은 원자재이면서 가장 가치있게 거래되는 상품이고, 또 이 원유의 가격 변동 그러므로 유가 변동은 세계 경제의 지표로써도 활용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활발하게 거래되는 상품들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유가는 지정학적, 기상학적 사건에 꽤나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세계 오일 시장 가격은 공급과 수요에 의한 투자자들의 기대치를 반영합니다. 유가는 매우 불안정하고 소비자와 투자자의 심리에 영향을 크게 받는 상품입니다. 과거 ”오일쇼크(Oil Shock) 사태”의 경우 아니면 코로나 바이러스 팬데믹, 우크라이나 전쟁과 같은 세계적인 주요 사건들은 자재 시장 전체에 큰 충격을 가하게 됩니다.
국가별 오일 생산량2021년
석유 하면 중동이 떠오를 정도로, 원유의 최대 생산지역은 여전히 중동입니다. 하지만, 최대 산유국 하면 사정은 달라졌습니다. 현재 최대 산유국은 사우디가 아닌 미국입니다. 2015년 오일 생산량에서 사우디를 제친 미국은 2017년부터 20121년까지 지속해서 오일 최대 생산국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 주목할 국가는 러시아인데요, 러시아는 이미 2000년대 초반부터 사우디의 생산량과 엎치락뒤치락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원유는 미국, 러시아, 사우디가 전세계 생산량의 절반 가까운 곳에서 생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국 694 Mt 18.5 러시아 523 Mt 14.0 사우디아라비아 516 Mt 13.8 캐나다.
석유의 수요와 공급
본래 세계적인 석유 수요와 공급을 파악해야 합니다. 하지만 국가별 1인당 석유 소비량을 정밀 연구하는 것만으로도 예측이 가능합니다. 예들 들어 2022년 미국의 1인당 소비량20 베럴,한국18 베럴,중국5 베럴 나누기 N 년각 국가의 1인당 소비량N 년. 비래의 석유 소비는 선진국보다는 개발도상국 특히, 중국과 인도를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두 나라의 수요가 선진국 수준의 10베럴 이상으로 올라온다고 가정하면 현 생산량의 50 이상 증가를 예상할 있습니다.
United States Brent Oil Fund, LP BNO
브렌트 유가 현물 가격의 일일 변동률을 백분율로 반영하기 위해 주당 순자산 가치를 기준으로 백분율로 매일 변화하는 ETF입니다. Free Crude Oil Strategy ETF OILK 서부 텍사스 중기 오일 선물 시장에 관리되는 지수를 통해 총수익을 제공하는 ETF입니다. 펀드의 전략은 WTI 오일 선물 계약의 롤링을 적극적으로 관리함으로써 특정 지수에 기반한 계획을 능가합니다.
본 ETF는 WTI에 직접 투자는 하지 않습니다. 오일 ETF는 어떠한 주식을 모아놓는 ETF보다는 거의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보니 딱히 내부를 들여봐도 포스팅할만한 내용은 없었습니다. 좀 아쉽네요 그리고 배당이 있을 줄 알았는데 OILK 빼고는 배당도 없고, 위에 언급했던 대로 포트폴리오의 분산을 위해 자산의 퍼센티지를 갖고 가는 종목 중에 하나가 될 것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United States Oil Fund ETF
미국 최대의 원유를 기초자산으로 한 ETF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가와 세계 경제
원유는 세계 경제의 기본 에너지원으로써, 원유를 세계의 동맥 흐르는 피라고도 불린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가별 원유
석유 하면 중동이 떠오를 정도로, 원유의 최대 생산지역은 여전히 중동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