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변형 방지 신의료기술 줄기세포 치료로 기능 개선
관절염 증상완화를 돕는 치료들은 통증을 줄이고 운동 능력을 유지시켜 더 이상 병의 진행을 예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데요. 연골 손상으로 인해 혈액 공급이 저하되고 이로 인한 주변 조직 및 관절 유액에서의 산소와 영양분 공급이 어려워지니 원활한 순환을 제한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운 좋게도 최근 보건복지부에서 신의료기술로 인정받은 자가 골수 줄기세포 주사치료는 관절염 통증완화와 기능 개선 효과 및 안정되는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줄기세포는 미분화된 상태로 상해 부위를 찾아 치유와 재생을 일으키는 만큼 무릎관절 강 내 직접적으로 주입하여 혈관 내피와 손상된 조직을 재생하는 능력을 응용해 볼 수 있습니다.
통증에 대한 오해
흔하게 연골이 닳아서 통증이 있다라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연골은 신경세포가 없으며, 통증 자체는 염증이 생긴 활막이 자극을 받기에 활막을 통해 통증을 느끼는 것입니다. 또한 연골을 받치고 있는 뼈에도 신경과 혈관이 많아 그 부하를 받을 때 통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런 오인 때문에 “연골이 닳지 않기 위해 운동을 되도록 하지 말아야 합니다. “는 낭설도 나옵니다. 허나, 다리 구조상 십자 인대와 측부 인대가 있어 이 근육들이 강하게 지탱해주시기 바랍니다야 관절이 약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어 되려 운동을 해야 연골이 닳는 것을 예방할 있습니다.
물론, 노화와 무리한 동작의 경우는 되도록 운동을 피해야 합니다. 그러나 젊은 사람들일수록 연골이 이미 결손이 있는 경우만 운동을 하면 안될뿐이지, 통증이 없는 일반인들은 운동을 되려 해야 합니다.
식약처 기능성 원료 목록. 보스웰리아, 강황, 콘드로이친, 글루코사민, MSM 등이 있습니다. NIH는 여러 성분의 관절염에 대한 효능은 연구 수 부족 등으로 인해 부정적인 경향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