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 시험일정 및 원서접수기간, 과목 및 합격률, 효율적인 공부방법은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및 원서접수기간, 과목 및 합격률, 효과적인 공부방법은

최근 시기 공인중개사 시험을 치르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나이에 크게 제한이 없고, 누구나 응시가 가능해서 그런 탓도 있는데요. 오늘은 공인중개사 시험 과목을 비롯하여 시험 난이도, 일정 공인중개사 시험 접수 방법까지 꼼꼼히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시험 일정의 경우 해마다 1회 시행하며, 10월 경에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8월쯤 시험접수가 시작되는데, 현재 접수는 끝난 상황이며 시험 일자는 10월 28일토인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합격자 발표의 경우 11월 29일수입니다. 접수기간은 이미 끝났지만, 혹시라도 아직 접수를 못하신 분들을 위해 빈자리 추가 접수 기간이 있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일정에서 빈자리 추가 접수 기간은 23년 10월 12일10월 13일로, 1차와 2차 동일합니다.


imgCaption0
공인중개사 전망

공인중개사 전망

공인중개사는 정년이 따로 없어 대부분의 사람들이 응시하는 자격증입니다. 최근 대학에 부동산학과가 생겨 연관 대학생들이 많이 응시하기도 하지만, 응시자격 제한이 없어서 최근에는 2030대도 많이 응시하고 있고, 은퇴 후 정년없는 노후자격증으로 나이드신 분들도 많이 시험을 보신다. 합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공무원 시험,경찰공무원 시험 등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에서도 학점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등과 함께 취득한다면 시설 임대관리 등 연관근로를 볼 수도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합격률

공인중개사 합격률을 보시면 조금 암담할 수도 있겠습니다. 합격률이 높은 편이 아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시험에 합격하신 분들이 한편으론 대단해 보이는 대목이지요. 1차 시험의 합격률은 2022년 기준 19.7이었습니다. 2차 시험의 합격률은 약 31.6이었고요. 1차 시험 관문이 조금 더 어려워 보입니다. 하지만 이는 아무래도 1차 시험에는 묻지 마 지원이나 시험 삼아 한번 봐 보는 지원자가 많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지원자수는 해마다 소폭 늘어나고 있습니다. 세상에 약 23만 명이 시험에 응시했으니, 이 정도면 지방의 소규모 도시 인구 전체가 시험에 응시한 것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공인중개사 시험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은 총 6과목입니다. 시험은 1차와 2차로 나뉘어지며, 1차에 합격한 인원은 2차를 1번 더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제1차 시험은 1교시로 끝나는데요. 과목은 부동산학개론과, 민법 및 민사특별법인데, 민법의 경우 모든 민법을 연기자는 건 아니고 중개와 관련하여 다툼의 소지에 대한 부분을 다룹니다. 제2차 시험은 1교시와 2교시로 나뉩니다. 1교시 과목은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한 법령 및 중개실무, 부동산 공법 중 부동산 중개 연관 내용을 다룹니다.

제2차 2교시 과목은 부동산 공시에 관한 법령과 부동산 연관 세법을 다룹니다. 제1차 시험과목 제1차 과목 중 부동산학개론은 부동산의 개념과 특성, 부동산의 수요와 공급, 가격이론과 변동, 부동산 시장, 부동산 정책, 투자분석 및 기법, 부동산 금융.증권, 부동산 이용 및 개발, 마케팅 등을 다루게 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과목

공인중개사 시험 과목은 위와 같습니다. 1차에서는 부동산학개론과 민법을 보게 됩니다. 과목당 40문항으로 시험시간은 총 100분인데요. 시험시간 조절을 잘 하셔야겠습니다. 저는 몇 번 시험 감독으로 참여한 적이 있었으나 시험 시간이 모커서 끝까지 마킹을 하고 계시는 분들이 여러 명 있었습니다. 40문항을 100분 동안 푸니 시험 시간이 넉넉할 것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었으나 단순 암기가 아니라 생각하고 해석해야 풀 수 있는 객관식 문제도 있어 시간이 꽤 소요되는 편이니 시험 시간 관리를 잘하셔야 합니다.

2차 시험의 경우는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령 및 중개실무, 부동산공법 중 부동산중개에 연관된 규정, 부동산공시에 관한 법령 및 부동산 관련세법을 보게 됩니다. 2차도 비슷하게 객관식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과목

제1차 시험에서는 부동산학개론, 민법 및 민사특별법이며, 제2차 시험에서는 공인중개사법령 및 실무, 부동산 공시법 및 세법, 부동산 공법 총 3과목입니다. 1,2차 시험을 같은 날에 구분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출제 유형의 경우 각 과목별 5지 선택형 객관식 40문항씩 총 200문항이 출제됩니다. 1차 시험은 매 과목 100점 만점 기준으로 매 과목 40점 이상 받아야 하며,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해야 합격입니다.

2차 시험은 비슷하게 매 과목 100점 만점 기준에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 자로 동일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공인중개사 전망

공인중개사는 정년이 따로 없어 대부분의 사람들이 응시하는 자격증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인중개사 합격률

공인중개사 합격률을 보시면 조금 암담할 수도 있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은 총 6과목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