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순환에 좋은 영양제 종류 및 좋은 운동

혈액순환에 좋은 영양제 종류 및 좋은 운동

혈관은 건강을 잇는 통로입니다. 우리 육체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크고 작은 혈관으로 촘촘하게 연결돼 있습니다. 심장에서 뿜어져 나온 혈액은 혈관을 타고 온 육체를 순환한 다음 다시 심장으로 돌아옵니다. 이 과정에서 신체 곳곳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세포의 대사과정에서 생긴 노폐물을 배출합니다. 신체 건강을 위해서는 혈관이 막힘없이 잘 연결돼 있어야 하고, 그 흐름도 원활해야 합니다. 이번 약 이야기에서는 혈액흐름을 순조롭게 하는 약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혈액순환은 생명의 근원입니다. 길이나 상하수도가 막히면 도시가 엉망이 되듯이 혈액순환도 마찬가지 입니다. 혈관의 시작과 끝은 심장입니다. 심장의 좌심실rarr대동맥rarr온 몸의 모세혈관rarr대정맥rarr심장의 우심방으로 이어지는 혈액의 흐름인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면 신체의 여러 기능이 떨어지고 노화가 진행됩니다.


imgCaption0
가역성 치매란

가역성 치매란

가역성 치매란 완치가 가능한 원인에 의해 발생한 치매를 대화하며 전체 치매의 510가 이에 해당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가 가능한 질환에 의한 치매라 할지라도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하지 않으면 뇌에 되돌릴 수 없는 변화가 생겨 원인 질환을 치료하여도 치매 증상이 좋아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매 증상을 보일 때는 빠르게 전문 병원을 찾아 구체적인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로기 치매는 여러가지 평가를 통해 조기에 치료가 가능한 원인을 감별하고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타민 B12, 엽산 결핍과 갑상선 저하와 같은 대사성 질환과 정상압 수두증, 우울증으로 인한 인지저하는 조기에 치료가 가능한 일반적인 원인 질환입니다. 비가역적인 원인으로 인한 치매는 그에 부합하는 약물, 비약물적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알츠하이머 치매에 대해서는 노년기 치매와 비슷하게 아세틸콜린분해효소 억제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혈관성 치매의 경우 연구에 따라 효과에 대한 보고가 다르지만 알츠하이머 치매와 비슷하게 아세틸콜린분해효소 억제제가 다소 효과가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루이체 치매에서는 아세틸콜린분해효소 억제제, 특히 리바스 티그 민rivastigmine이 인지기능과 정신행동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홍화당귀주

산사 120g, 홍화 90g, 당귀 90g, 홍당 60g과 소주 1천500 활혈양혈 행어지통 즉 피를 잘 흐르게 하고 어혈을 없애고 통증을 멎게 합니다. 손발이 저리고 쥐가 자주 나는 경우나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자주 어지럽고 가슴이 두근거리는 경우에 좋습니다. 앞의 3가지 약을 세정하고 입구가 협소한 술병에 넣어 술을 가한 후 밀봉해 매일 한차례씩 흔들어 10일 후 복용합니다. 매일 2회에 걸쳐 1020씩 복용합니다.

술을 마시지 못하면 약주에 같은 양의 물을 혼합해 마십니다.

초로기 치매

원인 질환에 상관없이 무관하게 치매가 65세 이전에 발병한 것을 초로기 치매라고 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의하면 65세 미만의 치매환자는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2015년에는 전체 치매환자 중 초로기 치매가 15가량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통상적으로 노년기 알츠하이머 치매의 생존기간은 진단 후 평균 10년이지만 초로기 치매는 평균 6년의 생존기간을 보입니다.

초로기 치매의 가장 자주보이는 원인 질환은 노년기 치매와 비슷하게 알츠하이머 치매이고, 원인의 13 가량을 차지합니다.

전두측두엽 치매와 같이 노년기 치매에서는 발병 빈도가 적은 치매가 초로기 치매에서는 높은 비율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초로기 치매의 경우 인지기능 및 일상생활 수행능력의 저하가 생산적 활동이 가능한 연령대에 나타남에 따라 환자는 경력이 단절되고, 피부양자들은 이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에 처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뇌 척수 위축spinocerebellar atrophy

일부 소뇌 척수 위축Spinocerebellar Atrophy에서도 피질하 치매 양상의 치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위축성 측삭 경화증Amyotrophic lateral sclerosis ALS 운동신경원 질환Motor Neuron Disease의 증상으로 사지가 마비되고 주로 경도 내지는 중등도의 치매 증상을 보입니다. 초기 증상이 다르게 생겨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격변화Personality Change로부터 시작되는 경우가 많고, 픽병Picks Disease을 위시한 전두엽 성 치매Frontal Lobe Dementia와의 감별이 필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가역성 치매란

가역성 치매란 완치가 가능한 원인에 의해 발생한 치매를 대화하며 전체 치매의 510가 이에 해당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홍화당귀주

산사 120g, 홍화 90g, 당귀 90g, 홍당 60g과 소주 1천500 활혈양혈 행어지통 즉 피를 잘 흐르게 하고 어혈을 없애고 통증을 멎게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초로기 치매

원인 질환에 상관없이 무관하게 치매가 65세 이전에 발병한 것을 초로기 치매라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