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총리 “묻지마 범죄 예방에 총력의경 재도입 검토”

한총리 “묻지마 범죄 예방에 총력의경 재도입 검토”

묻지마 범죄의 실상과 원인묻지마 범죄의 실상 묻지마 범죄는 타인에 대한 무차별적인 살인이며, 흔히 이상동기범죄라고도 불립니다. 일면식도 없는 사람을 대상으로 범죄를 저지르기 때문에, 예측이 불가능하며, 피해자를 사전에 방어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상황입니다. 대낮에 생겨나는 이런 범죄는 사회 전반에 공포감을 심어주며, 일상 속에서 언제든지 범죄의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불안감을 만들어냅니다. 모르는 사람에게 범죄를 저지르는 이유는 각기 다르지만, 자신의 실패와 사회적 고립감, 그리고 자신의 상황이 사회나 타인 때문이라는 피해망상에서 비롯된다는 것이 공통적입니다.

묻지마 범죄의 가장 큰 문제는 그 예방이 어려운 점입니다. 범행 동기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예측하거나 사전에 처리하는 것이 아주 어렵습니다.


모든 게 사회 탓이라는 변명
모든 게 사회 탓이라는 변명

모든 게 사회 탓이라는 변명

범인과 그 가족들 묻지마 범죄가 일어나면 일부에서는 그 범인의 운이없는 과거를 부각하기도 합니다. 물론 그저 평범한 삶을 살아온 경우도 많습니다. 아키하바라 무차별 살인 사건의 범인 카토 토모히로의 경우도 비슷합니다. 범인은 어린 시절을 구타와 모욕으로 점철된 유년시절을 보냈습니다. 아동학대라는 지옥에서 유년 시절을 보낸 그는 20대가 되어서도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여러 일을 전전하며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쌓인 분노가 잘못된 방향으로 표출되어 참극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이런 선택을 하지 않습니다. 당장 범인의 동생만 해도 같은 환경에서 자랐지만 평범한 회사원으로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범인의 잘못된 선택은 동생의 삶까지 무너뜨렸습니다.

묻지마 칼부림이 증가 이유
묻지마 칼부림이 증가 이유

묻지마 칼부림이 증가 이유

첫번째 우리나라 사회문화적 특성상 개인주의보다는 집단주의 문화가 강하고, 타인과의 소통방식이 주로 대면 방식이기 때문에 상대방으로부터 자신의 존재감을 인정받지 못하거나 무시당했다고 느낄 때 격노 조절 장애 증상이 나타날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많은 경쟁사회 속에서 스트레스 지수가 증가함에 따라 사소한 일에도 쉽게 흥분하거나 화를 내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정신의학계에서는 묻지마 범죄의 원인을 크게 세 가지로 보고 있습니다.

첫째, 생물학적 측면으로는 유전적 요인, 뇌기능 이상, 호르몬 분비 이상 등 여러 요소가 작용한다고 봅니다. 둘째, 환경적 측면으로는 가정불화, 학교폭력, 실업난, 빈부격차 등 사회구조적 문제가 영향을 미친다고 봅니다. 셋째, 개인적 측면으로는 우울증, 알코올중독, 성격장애 등 여러 가지 정신병리가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봅니다.

묻지마 범죄 발생시 대처법

묻지마 범죄가 발생하면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다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속히 대피하십시오. 범죄자가 눈을 마주치지 말고, 자극하지 않고 그 자리를 벗어나세요. 112에 신고 하여 추가 피해가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범죄 현장을 제대로 파악하여 신고하시면 경찰이 신속하게 출동 할 수 있습니다. 목격자 진술을 남기십시오. 범죄를 목격했다면 경찰 대원에게 진술을 남겨 가해자를 빠른 시일내에 체포하도록 팀워크 하시기 바랍니다. 정신적인 지원 받기 묻지마 범죄는 정신적인 충격과 감정적인 손해를 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상담사나 정신건강 전문가의 지원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 사고 심리 지원안내 항목에 보시면 연락처가 있습니다. 심리적 상담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에 연락처로 연락하셔서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까지 무너뜨린 범죄

살인자의 가족이라는 꼬리표가 그들을 피폐하게 만들었습니다. 외할머니는 충격으로 사망하고, 그의 아버지는 직장에서 해고 당해, 계속 이사를 다녀야 하는 지경에 이르렀고, 같은 환경에서 자랐지만 멀쩡한 사회인이 되었던 그의 동생 역시 직장에서 해고당하고 그 이후에도 지방에서 다시 시작하려 했으나 살인자의 가족이라는 꼬리표를 견디지 못하고 자살로 생을 마감했습니다.

아키하바라 무차별 살인 사건

2008년 6월 8일 일본 아키하바라에서 일어난 사건으로 차량으로 돌진하여 손해를 입히고, 칼로 다시 여러 사람에게 상해를 입히는 점이 이번 서현역 칼부림 사건과 아주 비슷합니다. 6월 8일은 일요일이었고, 유동인구가 적지않기도 하고, 차 없는 거리 이벤트를 하는 등 거리에 사람이 엄청 많았습니다. 2톤 트럭으로 횡단보도로 돌진해 횡단보도의 행인 5명을 차로 덮치고, 그 후 차에서 내려 무차별적으로 사람을 찔러 댔습니다.

다행스럽게도 근처에 있던 경찰에 의해 제압되었지만 그 짧은 시간에 7명 사망, 10명 부상이라는 참극이 벌어졌습니다. 차량에 의해 다친 사람, 트럭이 충돌하자 사고인 줄 알고 도와주러 갔다가 참변을 당한 사람 등 아무런 상관이 없는 다수의 사람들이 죽거나 다쳤습니다.

서현역 사고 심리지원 안내

혹시라도 서현역 흉기 난동 사건과 관련해 트라우마를 겪으신 분들이 있으시다면 아래로 연락해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성남시에서는 그런 분들을 위한 상담 전화 창구를 열어 놓고 있다고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모든 게 사회 탓이라는

범인과 그 가족들 묻지마 범죄가 일어나면 일부에서는 그 범인의 운이없는 과거를 부각하기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묻지마 칼부림이 증가 이유

첫번째 우리나라 사회문화적 특성상 개인주의보다는 집단주의 문화가 강하고, 타인과의 소통방식이 주로 대면 방식이기 때문에 상대방으로부터 자신의 존재감을 인정받지 못하거나 무시당했다고 느낄 때 격노 조절 장애 증상이 나타날 확률이 높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묻지마 범죄 발생시 대처법

묻지마 범죄가 발생하면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다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