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 무릎 관절염 증상과 권장되는 운동, 생활 습관

퇴행성 무릎 관절염 증상과 권장되는 운동, 생활 습관

관절부위에 연골에 단밴분해효소가 증가하여 관절면의 연골면이 마모가 되며 연골이 파괴가 됩니다. 이에 연골손상에 대한 보상으로 연골 아래 뼈가 과잉으로 증식되며 연골에서 떨어져 나온 조각들이 활액 내로 떠다니다가 활액막에 부착되어 활액막은 강직되고 , 이상적으로 비대가 됩니다.


imgCaption0
무릎에 안 좋은 자세 피하기

무릎에 안 좋은 자세 피하기

안 좋은 생활습관을 바꿔야 합니다. 방바닥에 양반다리를 하고 앉는 것 대신 의자에 앉는 좌식생활이 좋습니다. 특히, 쪼그려 앉는 것은 무릎에 굉장한 무리를 주기 때문에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쪼그려 앉을 때 무릎에 가해지는 하중이 무려 15배나 증가한다고 합니다. 계단을 걸어 내려가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내려갈 때는 8배의 하중, 올라갈 때는 5배의 하중이 실린다고 하니 관절염이 심할 경우에는 계단을 걸어 증가하는 것도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무릎 관절염의 진행상태 살피기

퇴행성 무릎 관절염은 별로 심하지 않은 1단계부터 너무 극심한 단계까지 총 4단계로 진행됩니다. 무릎 관절염이 진행하는 동안 무릎 관절은 점점 닳아 없어지게 됩니다. 줄기세포라든가 미세천공술 등의 연골 일부를 부분적으로 재생시키는 방법들이 개발되어 있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닳아버린 연골을 재생시킬 수 있는 방법은 아직 없기 때문에 평소에 애정을 가지면서 잘 관리해 줘야 합니다.

골관절염의 치료

연골은 소모품이기 때문에 한 번 손상되면 완전히 회복시키기 어렵습니다. 앞으로의 연골손상을 방지하고, 근육을 발달시켜 무릎 관절로의 체중 부하를 최소화 하는것이 좋습니다. 쿠션역할 과체중이라면 체중을 감량하여 관절의 부담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편한 조깅, 수영 등의 운동을 지속해서 하고 기능적인 재활치료를 통해 주변 근육을 튼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무릎의 충격을 분포 시켜주는 를 착용하고 편한 조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 손상된 연골은 회복시키기 어렵지만, 연골을 강화하는 섭취도 훌륭한 골관절염 예방법입니다. 연골 손상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건강한 식이습관 유지하기

견과류, 씨앗류, 고등어, 정어리 등 오메가3 불포화 지방산이 여러가지 음식은 몸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며, 관절의 통증과 뻣뻣함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블루베리, 딸기 등의 베리류 또한 항염 효과적인 안토시아닌이 들어있어 스무디, 요거트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시금치, 케일 같은 어두운 녹황색 채소에도 염증을 줄이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강황의 커큐민에도 힘찬 항염증 및 항산화 성분이 있으니 지속해서 섭취하면 좋습니다.

한 가지만 계속 먹기보다. 밸런스 잡힌 식이습관을 지속해서 이어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자가진단 테스트

이중에 1개 이상 연관된 경우 병원을 권유 해봅니다. 걸을때 무릎이 아프다 아침에 일어나면 관절이 뻣뻣하게 굳는 증상이 있다 오랜 시간동안 앉아 있거나 서있다면 무릎부터 고통이 진행된다 저녁에 무릎을 보시면 무릎주변이 붓거나 화끈꺼리며 통증을 느낄 수 있어요. 계단을 올라가고 내릴때 고통이 생기며 갈수록 심해진다. 앉았다가 일어날 경우 무릎에소 삐그덕 소리가 나거나 고통이 있다 엉덩이 , 엉덩이를 받혀주는 고관절, 발, 척추허리, 등에도 고통이 있습니다.

무릎관절염 환자가 혼자서 할 수 있는 운동 확인해 보세요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아침에는 따뜻하게 아픈부위를 보호해주며,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통증을 조절해주는 약물도 사용한다 관절관리는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주는게 핵심적이지만 무리한 운동이나 지나친 운동은 관절에 무리가 갈수 있어요. 비만 또한 퇴행성 관절의 원인이므로 정상체중을 이어서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으로는 수영이나 걷기 등의 산책로 및 약한 강도의 조깅 등은 도움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무릎에 안 좋은 자세

안 좋은 생활습관을 바꿔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무릎 관절염의 진행상태

퇴행성 무릎 관절염은 별로 심하지 않은 1단계부터 너무 극심한 단계까지 총 4단계로 진행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골관절염의 치료

연골은 소모품이기 때문에 한 번 손상되면 완전히 회복시키기 어렵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