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개념 간결하게 풀이 (소득공제세액공제)

연말정산 개념 간결하게 풀이 (소득공제세액공제)

누군가에겐 13월의 보너스, 누군가에겐 세금폭탄이 되는 연말정산. 올 한해 내 소득과 지출계획 방향에 따라 어떠한 방식으로 나올지 달라지는데요. 올 해가 두 달 남은 지금, 현재까지의 대략적인 연말정산을 확인할 수있는 서비스가 나와서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잘 확인하셔서 13월의 보너스로 만들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는 올해 신용카드 사용액과 과거 공제액을 바탕으로 연말정산 세액을 미리 계산해 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연말정산 사이트인 국세청 홈택스에서 본인인증 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1단계, 2단계 입력을 끝내시면 대략적인 올 해 연말정산이 계산되어 있으며 간단한 통계자료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재취업하지 않은 중도 퇴사자

재취업하지 않은 중도 퇴사자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직접 종합소득세 신고 이직을 한 경우 이전 근무지에서 해당 과세기간의 1월부터 퇴직한 나링 속하는 달까지 받은 근로소득을 포함하여 소득 세금공제 신고서를 제출하고 현 근무지를 합산하여 연말정산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합산하여 연말정산이 되지 않았다면 5월까지 과세표준 확정신고를 진행해야합니다. 이를 놓칠 시 과소 납두한 소득세와 과소 신고 및 납부 지연 가산세를 추가로 지급해야합니다.

재취업한 중도 퇴사자

현재 재직중인 직장에서 근로소득자의 소득 세금공제 신고서를 작성 후 제출 주민등록 등본 소득 세금공제 서류 제출 근로소득공제, 기본공제, 표준세액 공제를 반영해 약식 정산

중도 퇴사한 회사에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과,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요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수 있으며 연중 퇴사를 진행했다면 그 달의 근소로득을 지급할 때 연말정산이 가능합니다. 퇴직한 달의 급여를 받기 전에 원천징수의무자에게 신고서 및 소득 세금공제 영수증을 제출하면 근무기간동안의 지출에 대해 연말정산이 가능합니다.

추가적인 공제 항목이 있다면은 5월에 있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추가로 주소지가 있는 관할 세무서에 본인의 확정신고를 통해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 후 개인사업자로 전환한 경우

퇴직 후 개인사업자로 전환해 수익을 낸 경우라면 근로소득과 사업수입 둘 다. 발생하게 됩니다. 첫번째 먼저 이전 회사의 급여로 연말정산을 하고 나중에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시 특별공제 서류를 제출하면서 소득을 두 개 모두 합산하여 신고하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챙기는 연말정산에는 크게 월세와 신용카드가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신용카드는 연말정산 간소화를 통해 나오기 때문에 월세 세액공제에 대해서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월세 세액공제는 주거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한 해동안 납부한 월세 일부를 환급해주는 제도로 무주택자이며 월세를 내는 근로자가 받을 수 있는 공제입니다. 7000만원 이하는 15 5500만원 이하는 17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재취업하지 않은 중도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직접 종합소득세 신고 이직을 한 경우 이전 근무지에서 해당 과세기간의 1월부터 퇴직한 나링 속하는 달까지 받은 근로소득을 포함하여 소득 세금공제 신고서를 제출하고 현 근무지를 합산하여 연말정산을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재취업한 중도 퇴사자

현재 재직중인 직장에서 근로소득자의 소득 세금공제 신고서를 작성 후 제출 주민등록 등본 소득 세금공제 서류 제출 근로소득공제, 기본공제, 표준세액 공제를 반영해 약식 정산중도 퇴사한 회사에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과,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요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수 있으며 연중 퇴사를 진행했다면 그 달의 근소로득을 지급할 때 연말정산이 가능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퇴직 후 개인사업자로 전환한

퇴직 후 개인사업자로 전환해 수익을 낸 경우라면 근로소득과 사업수입 둘 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