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슨EV 주가 리스크 및 전망 과거 쎄미시스코 주가의 영광을

에디슨EV 주가 리스크 및 가정 과거 쎄미시스코 주가의 영광을

지식채움경제 에디슨EV는 에디슨모터스와 함께 쌍용자동차 인수를 위한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에디슨EV는 에디슨모터스의 자회사이고, 에디슨EV가 에디슨모터스에 지분 11.21를 갖고 있습니다. 에디슨EV는 2000년 반도체 및 평판 디스플레이 공정장비 제조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했으며, 반도체, 디스플레이 생산과정에서 활용하는 플라즈마 진단장비, 유리기판 검사장비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에디슨EV는 플라즈마 진단장비의 경우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동 제품과 연관된 기술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어 후발업체의 진입 장벽은 높습니다.


에디슨EV의 차트
에디슨EV의 차트

에디슨EV의 차트

다음은 에디슨EV의 일봉입니다. 인수 소식과 함께 80,000원까지 뚫었던 에디슨EV는 2만원대에서 일정 기간 박스권의 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인수 무산 소식과 함께 10,000원까지 깨지며 9000원대를 찍고 지금은 다시 11,000원대로 반등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제가 눈여겨보는 부분은 바로 거래량입니다. 오늘 기존에 못보았던 정말 압도적인 거래량이 나왔어요. 보통 거래량을 동반한 말아올림은 좋은 현상으로 보곤 하는데 이번에도 그러한 통념이 맞을지 향후 에디슨 EV의 가격이 궁금해지는 거래량이였습니다.

하지만 위 거래량은 단기적인 관점에서 입니다. 장기적인 관점인 주봉에서 보시면 이번주의 거래량보다. 기존에 박스권에서 횡보하던 때의 거래량이 더 의미가 큽니다. 현재 에디슨EV는 최고점 대비 약 40%정도 주가가 빠진 상황입니다만 인수 이전의 가격대에 비하면 여전히 주가가 높다고도 해석이 가능합니다.

에디슨EV의 재무제표
에디슨EV의 재무제표

에디슨EV의 재무제표

에디슨EV의 3분기 기준 재무제표입니다. 우선, 유동자산의 경우 큰폭의 상승추세를 보였습니다. 이런 유동자산과 비유동자산의 증가로 인해 전체 자산역시 함께 우상향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보통 자산이 상향하면 부채도 상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에디슨EV도 부채역시 함께 우상향의 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위 3분기를 기점으로 했을대 에디슨EV의 유동비율은 86.23입니다. 아직까지는 유동자산보다. 유동부채의 비중이 좀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213.91로 높은 비율을 보여주었습니다. 부채비율상으로는 그렇게 좋다고 볼 수는 없지만 대부분의 미래가능성이 있는 기업들이 부채비율이 높긴 합니다. 다음은 에디슨EV의 손익계산서를 살펴보겠습니다. 에디슨EV의 손익계산서 입니다. 지난해 대반면 매출은 증가를 보였습니다.

에디슨EV 재무제표

에디슨EV의 재무제표입니다. 2018년 기준 매출액 219억 원 영업이득 7억 원 당기순이득 10억 원 2019년 기준 매출액 171억 원 영업이득 78억 원 당기순이득 60억 원 2020년 기준 매출액 136억 원 영업이득 74억 원 당기순이득 105억 원 2021년에도 실적을 보시면 매출액은 늘었으나, 여전히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 실적 및 판매 수익 구성

2020년 매출액은 136억 원, 영업이익은 74억 원, 당기순이득 105억 원으로 부채비율은 72.49입니다. 2021년 3분기 매출액은 98억 원, 당기순이익은 12억 원입니다. 재무는 전체적으로 저조합니다. 매출은 EV 사업부 76.62, 플라즈마검사장비 8.00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현재 주가는 18,650원입니다. 52주 최고가는 82,400원이며, 최저가는 1,330원입니다.

주가의 흐름은 2021년 10월11월 초 급등 이후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산업의 특성

디스플레이 산업은 대규모 설비 투자, 짧은 경기 사이클, 여러 기술들의 통합, 전후방 산업과의 높은 연관성 등의 독특한 성질이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산업은 대크기의 설비투자가 필요한 자본집약 산업입니다. 하나의 제품이 개발, 생산되어 판매에 이르기까지 거대한 크기의 투자가 필요한 산업으로, 현재 한국은 삼성디스플레이와 엘지디스플레이 등이 대표적입니다. 디스플레이 생산 라인의 증설에 소요되는 자금은 수조 단위의 금액이며, 자금력이 미흡한 업체는 산업 자체에 진입할 수 없습니다.

대규모 설비투자 및 자본집약적 산업 특성은 디스플레이 산업의 진입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재료, 부품, 설비 등 후방산업과 TV, 모니터, 노트북, 통신기기 등 전방산업과의 연관효과가 아주 높은 산업입니다.

에디슨EV 주가 전망

에디슨EV의 쌍용차 인수가 무산될 가능성이 있었지만 본합의를 체결하면서 악재가 해소되었습니다. 하지만 에디슨EV의 실적은 적자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으로 쌍용차 인수 호재를 제외하면 주가하락의 위험이 있다고 예상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에디슨EV의 차트

다음은 에디슨EV의 일봉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에디슨EV의 재무제표

에디슨EV의 3분기 기준 재무제표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에디슨EV 재무제표

에디슨EV의 재무제표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