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MX) 경력직 면접 합격 후기 feat 링크드인 제안, 면접 절차

삼성 (MX) 경력직 면접 합격 후기 feat 링크드인 제안, 면접 절차

삼성전자의 가치사슬의 주요 활동은 구매생산물류마케팅과 판매서비스로 나눌 있습니다. 이 중에서 삼성전자는 높은 기술력을 가진 사업부와 계열사를 통한 수직계열화로 물건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6을 예를 들면 스마트폰의 주요 부품인 메인 칩은 System LSI 사업부에서 설계개발생산하고 있으며, 메모리는 메모리 사업부, 카메라는 삼성전기, 커브드 액정화면은 삼성디스플레이, 배터리는 삼성 SDI 등에서 생산하고 있어서 새로운 제품기술 적용할 때 안정감으로 필요한 만큼의 물량을 공급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또한 삼성의 SCM은 경영정보 시스템과 물리적 제시 체인을 조합하고, 파트너와의 힘찬 신뢰를 구축하여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주요 활동 이외에도 이같이 활동을 지요구하는 지원활동들도 있습니다. 창의력과 업무효율성을 높이도록 설계된 기업하부구조가 있습니다.


자체 부품 제시 능력
자체 부품 제시 능력

자체 부품 제시 능력

대부분의 통신기기 제조사들은 여러가지 공급처에 부품을 구매하지만 삼성은 메인 칩에서부터 디스플레이까지 모든 것을 보유하고 있어서 자사의 생산 능력을 주요 물건을 생산해 낸다. HIS의 빈센트 륭 애널리스트는 삼성의 강점은 부품을 인소싱insourcing할 수 있는 능력이라면서 삼성은 스스로 공급할 수 있는 구별되는 부품 리스트를 지속해서 확대해나가고 있다라고 분석하였습니다. 또한 애플이나 ZTE, 모토로라, 노키아 등 전 세계 모바일 기기 제조업체 가운데 자체 부품제공 비중이 삼성처럼 높은 기업은 없습니다..

이런 자체 부품 제시 능력은 삼성 스마트폰을 다른 기업의 제품들과 차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경쟁 업체들이 부품 부족 때문에 생산에 어려움을 겪을 때도 삼성전자는 이같이 상품 부족 사안을 대처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진다.

1차 면접 실무자 전화면접
1차 면접 실무자 전화면접

1차 면접 실무자 전화면접

1차 면접은 링크드인 제안과 JD를 전달받은 지 1주일 후에 진행되었습니다. 삼성 경력 면접 정보는 검색을 해도 잘 나오지 않기 때문에 구글링, 블라인드, 하이브레인 석박사이트를 통해 경력 면접정보를 최대한 많이 모았다. 그렇지만, 어떤 면접 형태로 진행되는지 감이 오지 않아 채용담당자분를 최대한 많이 활용하였습니다. 1차 면접은 실무자 전화면접이였다. 전화로 30분 정도 같이 일하게 될 실무자 두 분과 전화면접을 진행하였습니다.

인터뷰 내용은 아래와 같다. 1차 실무자의 경우, 실무자 선에서 1차적으로 후보자가 적합한지 검증하는 자리이고 비슷하게 후보자도 이 회사와 직무가 나한테 맞는지 검증하는 단계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3차 면접 2차 임원 PT면접
3차 면접 2차 임원 PT면접

3차 면접 2차 임원 PT면접

1차면접과 비슷하게 2주가 지난 후 3차 면접 진행이 확정되었다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3차 임원 PT면접의 경우, 비슷하게 PT면접이며 다만 부사장님께서 참석하실 예정이라고 했다. 다시 한번 PT 내용을 숙지하고 PT준비를 했었다. 3차 면접을 했을 때 당황했던 것은 부사장님이 갑자기 영어로 면접을 시작하셨었다. 역시, 삼성은 글로벌 기업이구나 싶은 점입니다. 글쓴이가 무척이나 당황해하자 채용담당자분이 화면에 들어오시더니 한국어로 진행해도 문제없습니다.며 편하게 면접에 임하라고 해주셨습니다.

정말 좋은 채용담당자를 만나는 것도 행운입니다. 어려움은 있었지만 무사히 3차 면접을 끝낼 수 있었습니다.

높은 상표 이미지

삼성전자의 브랜드는 인터브랜드가 조사한 2014년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에서 7차례 순위를 달성한 회사입니다. 이같이 높은 상표 이미지는 다른 경쟁사 제품들과 차별화를 확보할 수 있는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왜냐면 소비자들은 높은 상표 가치를 가진 제품에 신뢰와 충성도를 가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좋은 브랜드는 새로운 사업 영역 확장을 간단하게 해 줍니다. 기존에 잘 구축된 상표 이미지는 신규 상품 도입에 활용할 때 보다.

효과적으로 소비자들에게 파고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가 갤럭시 와치를 만들었을 때 언론과 소비자들이 사랑을 가지는 이유도 바로 이같이 이유 때문입니다.

세계 각지 유통채널 구축

삼성전자는 한국을 비롯해 북미, 구주, 동남아, 유럽, 아프리카 등 모두 15개 지역별 총괄체제를 운영하면서 전 세계 현지화된 유통채널을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4대 가전상품 유통채널 확보하고 있으며, 차이나텔레콤, 차이나모바일, 차이나유니콤 등과 전폭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보급형 스마트폰인 갤럭시 에이스와 프리미엄 제품인 갤럭시 S3를 잇따라 출시해 중국 소비자들의 수요를 이끌어 내기도 했다.

이같이 전 세계 유통채널 보유를 통해 세계 각국의 통신사들이 각기 요구하는 여러가지 사양의 물건을 적기에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서 통신사와 협력관계를 강화할 수 있고 이는 해당 국가 시장의 지배율 상승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자체 부품 제시 능력

대부분의 통신기기 제조사들은 여러가지 공급처에 부품을 구매하지만 삼성은 메인 칩에서부터 디스플레이까지 모든 것을 보유하고 있어서 자사의 생산 능력을 주요 물건을 생산해 낸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1차 면접 실무자 전화면접

1차 면접은 링크드인 제안과 JD를 전달받은 지 1주일 후에 진행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차 면접 2차 임원

1차면접과 비슷하게 2주가 지난 후 3차 면접 진행이 확정되었다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