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 들었을 때 바르는약 용도별 간단 정리 (얼굴에 멍 vs 몸에 멍)

멍 들었을 때 바르는약 용도별 간단 정리 (얼굴에 멍 vs 몸에 멍)

이게 왜 궁금하지? 초기에는 멍이 산소가 여러가지 혈액으로 인해 붉거나 분홍빛이 도는 색으로 나타날 수 있어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혈액 순환 분해되고 신체가 혈액을 흡수함에 따라 멍의 색이 변합니다. 멍은 완전히 사라지기 전에 파란색, 보라색, 녹색, 노란색, 갈색 등으로 변할 수 있어요. 멍은 신체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팔, 다리, 얼굴과 같이 피부가 얇고 혈관이 표면에 더 가까운 부위에서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멍의 정도는 충격의 강도와 개인의 나이, 건강, 병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일부 사람들은 혈액 응고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 의료적 상태 아니면 약물로 인해 멍이 들기 쉽습니다. 또한 멍은 골절이나 내부 출혈과 같은 더 심각한 부상의 징후일 수 있으며 심각한 통증, 부기, 등등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 의사와 안내를 통해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타박상 부기 치료하기
타박상 부기 치료하기

타박상 부기 치료하기

이제 이미 멍이 든 부위를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할 수 있는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압박하기 깨끗한 천이나 붕대를 사용해서 타박상을 입은 부위를 민첩한 색의 압박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하면 부기를 줄이고 손상된 조직을 지요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의약품 진통제 통증이 심하다면 이부프로펜이나 아세트아미노펜 같은 일반의약품 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권장 복용량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멍 자주 생기는 이유
멍 자주 생기는 이유

멍 자주 생기는 이유

남들에 비해 유난히 멍이 잘 든다면 다음과 같은 이유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노화 체질상의 이유 항혈전제, 항혈소판제, 항응고제 복용 질환 멍은 젊은 사람 보다는 연세가 있으신 분들에게서 잘 나타납니다. 나이가 들수록 혈관 자체도 약해지지만, 피부도 얇아지기 때문에 작은 충격에도 혈관이 쉽게 손상될 수 있죠. 만약 나이가 젊은데도 멍이 자주 든다면 체질상 남들에 비해 혈관이 약하거나 피부자체가 얇은 것일 수 있습니다.

이럴 땐 몸에 충격이 가지 않게 최대한 주의해 줘야 겠죠. 평소 질환이 있어 혈액 응고 억제와 연관된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남들에 비해 멍이 잘 들 수 있습니다.

부상 후 즉시 냉찜질을 해서 해당 부위의 혈류를 줄입니다. 혈관을 냉각시키면 주변 조직으로 새는 혈액의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멍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붓기를 줄일 수 있지요.재사용 가능한 얼음 팩이나 냉동된 야채 팩등을 헝겊이나 수건에 싸서 사용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진행하여 10분 동안 멍이 든 부위에 올립니다. 그런후 20분 정도 쉰 후에 다시 냉찜질을 합니다. 멍이 든 이후에 열찜질은 고인 피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열을 가해서 순환을 활동적이게 하고 혈액의 흐름을 증가시키며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고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난방 패드나 온수병을 사용할 수 있고 뜨거운 욕조에 육체를 담그는 것도 방법입니다. 타박상을 입은 부위를 탄력 있는 붕대로 감쌉니다. 이것은 조직을 압박해서 혈관이 새는 것을 막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노란색과 갈색
노란색과 갈색

노란색과 갈색

부상 후 7일째가 지나면 멍이 옅은 노란색이나 밝은 갈색으로 변하기 시작합니다. 이것은 신체의 재흡수 과정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그리고 멍은 다시 다른 색으로는 변하지 않을 거입니다. 대신에, 그것은 점차 옅어져서 완전히 사라집니다.

어떤 경우 멍이 색깔이 잘 변하지 않고 회복하는 것처럼 보이지 않을 때도 있어요.멍든 부위를 만지면 단단하고 크기가 점점 커지거나 붓고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이 심해지는 멍은 혈종이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혈종은 피부 밑이나 근육에 혈액 순환 모이기 시작할 때 생기는 혹입니다. 혈종은 위에서 설명한 멍의 단계를 거치지 않으며 혈액은 몸 안에 막혀 있습니다. 그렇다면, 혈종을 제대로 빼내기 위해서는 의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멍이 사라지지 않는 또 다른 흔치 않은 이유는 이소성 골화 가 있습니다. 이것은 몸이 부상 부위 근처에 칼슘 침전물을 쌓을 때 일어납니다.

얼굴 멍 빨리 빼는법

멍이 잘 든다고 해서 큰 문제가 되진 않지만 미관상 좋지 않습니다. 특히 얼굴에 든 멍은 실수로 보는이로 하여금 착각을 부를 수도 있습니다. 멍을 빨리 빼는 방법이 있습니다. 1. 냉찜질멍을 빨리 없애려면 멍 든지 하루가 지나기 전에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얼음의 찬 성분이 혈액 성분이 모세혈관으로부터 빠져나오는 것을 막아 주변으로 멍이 퍼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 입니다. 2. 온찜질 기에 온찜질을 하면 오히려 멍이 커질 수 있습니다.

온찜질은 멍이 생기고 23일 뒤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야 하는 때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달걀로 마사지하기멍이 들었을 때 달걀로 멍 부위를 마사지 하듯 문지르는 행위를 많이 하는데 사실 계란이 멍을 빼는 데 도움을 주는 성분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글을 마치며

타박상으로 인한 부기, 멍, 통증은 불편할 수 있지만, 올바른 응급처치와 치료를 통해 불편함을 완화하고 몸의 회복을 도울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타박상 부기 치료하기

이제 이미 멍이 든 부위를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멍 자주 생기는 이유

남들에 비해 유난히 멍이 잘 든다면 다음과 같은 이유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노란색과 갈색

부상 후 7일째가 지나면 멍이 옅은 노란색이나 밝은 갈색으로 변하기 시작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