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여행 지리산 천은사 사천왕문과 범종각
산 이야기 수은주가 연일 30도를 웃도는 여름날입니다. 오늘 낮 기온도 32 된다고 하네요. 7월의 첫번째 등산은 삼척 쉰움산과 동해 베틀바위입니다. 0930분. 삼척시 미로면 내미로리에 있는 천은사 주차장에 도착했습니다. 옛날의 나무들이 우거진 주차장은 어두우면서 서늘함이 감도는 분위기입니다. 마치 반지의 제왕 속으로 들어 온 듯한 그런 느낌이 드는군요. 천은사는 삼척 쉰움산 초입에 자리한 작은 사찰입니다. 전남 구례의 천은사보다.
70년이나 앞서 지어진 천년고찰이라고 해요. 그만큼 오랜 역사를 간직하고 있으며, 이 일대는 고려 후기의 문신이자 학자인 이승휴 유적으로 지정됐고, 예쁜 경관에 삼척 10경 중 하나로도 꼽히는 곳이기도 하답니다.
구례 사성암 장점 I
정상에서 바라본 구례 하늘에는 구름이 땅에서는 산이, 그 아래에는 구례군과 강물이 어우러져 보호하고 있습니다. 정말 한눈에 구례군이 모두 보여서 왜 이곳에 사성암이 생겼는지 나름 이해의 폭이 조금이나마 좁혀졌다. 협소한 곳에서 사는 사람들은 그 정도만 시각이 보이고, 높고 넓은 곳을 바라보며 사는 인원은 그 넓은 시각을 볼 줄 아는 시혜적인 점이 말입니다. 산 오르기 좀 더 사성암의 깊은 뜻을 알고자 하면 산을 오르다.
보시면 그 만족감을 더 많이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마치 사람들이 지리산을 오르는 것처럼 말입니다. 여행지 10선 왜 이곳이 구례 여행지 10선에 해당되는지 금방 이해가 되었습니다. 저희가 다녔던 곳고마다. 여행지가 보이고 유쾌한 구례군을 바라보자니 구례 여행지를 모두 다. 다녀온 듯한 이 만족감 말로 형용할 수가 없습니다..
지리산역사문화관 3관 길따라
마지막으로 3관인 길따라 전시관 입니다. 3관의 경우 어린이체험실, 카페테리아 등이 있습니다. 카페에서 쌀로만든 베이커리종류, 커피, 각종전통차 그리고 구례특산품도 판매하니 참고바란다. 3관 내부에 있는 카페드레 라는 곳입니다. 차의 종류가 다양하고 간식거리들도 많습니다.. 그리고 구례 특산품도 판매를 하고있습니다. 비트로 만든 식혜와 쌀쿠키 인데 비트는 위에 좋다고 합니다. 상큼함 보다. 식혜특유의 단맛이 좋습니다.
어린이 체험실의 경우 미취학 아동들이 놀기에좋으며 작은 도서관도 있습니다. 그리고 카페에서 어린이 체험실 내부 CCTV를 볼수있어 편하게 차한잔 할수가 있어서 좋습니다.
구례 사성암 단점 I
주차장이 협소 셔틀버스 운행 1,000원만 지불하게 되면 차량 없이도 간단하게 이동할 수 있어요. 하지만 개인차량으로 이동 시 경사로에 주차장이 있으니 초보운전자들은 주차하다가 낭패를 볼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해야 합니다.
어르신들은 오르기 힘듦: 어느 정도 사성암까지 도착합니다. 하여도 정상의 도선굴까지 오르기는 힘들 것입니다. 그래도 여행을 다니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시는 어르신들도 많이 계신데, 실수로 잘못했다가는 넘어질 수도 있는 곳이기도 하고 오르는 계단이 많이 때문에 주의해야 할 점이 많습니다..
지리산역사문화관 2관 산따라
2관의 경우 상설전시실로 지리산의역사, 동학농민운동, 판소리체험관 등으로 전시되어 있습니다. 흔히 백두산부터 지리산까지 백두대간이라 부른다. 구례에는 화엄사, 천은사, 연곡사 등 잘 보고된 사찰이 있습니다. 사찰마다. 국보,보물들로 지정되어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구례전통 음악들이 있습니다. 농악, 판소리, 민요등 몇가지 음악을 들을수 있어요.
구례 사성암 단점 II
현재 화장실 이용불가 공사로 인해 화장실이 개방되어있지 않습니다. 그중 해우소는 잠겨있고, 주차장 쪽에 화장실은 작은 용변만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이 점 참고해야 함. 매점을 이용 후 사용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에티켓 지켜야 함: 불교의 내용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은 석상이 있는 곳에는 절대 올라가지 않아야 함은 기본 에티켓입니다. 이 점을 참고하지 않은 사람들은 잘 모르고 올라가서 사진촬영하는 어리석은 행동은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나 또한 이 점을 몰랐던 점이 정말 부끄러웠다.
구례 천은사
천은사는 전남 광의면 방광리에 자리 잡은 사찰입니다. 여기는 신라시대에 창건되었으며 지리산의 잘 보고된 절 중 화엄사, 쌍계사를 이어 3대 사찰 중 한 곳이라 합니다. 주차장 주소 전남 구례군 광의면 방광리 637 예전에는 교통이 불편하였으나 현재는 지방도로가 만들어져 절 앞 주차장까지 간단하게 갈 수 있다고 합니다. 주차장도 꽤 넓고 잘 꾸며져 있더군요. 천은사는 다른 절들과 달리 주차장 이용료와 입장료가 따로 없는 곳이라 더더욱 좋았습니다.
천은사 주차장에서 아래로 내려가면 화장실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구례 사성암 장점 I
정상에서 바라본 구례 하늘에는 구름이 땅에서는 산이, 그 아래에는 구례군과 강물이 어우러져 보호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리산역사문화관 3관
마지막으로 3관인 길따라 전시관 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구례 사성암 단점 I
주차장이 협소 셔틀버스 운행 1,000원만 지불하게 되면 차량 없이도 간단하게 이동할 수 있어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